초록 열기/닫기 버튼

본 연구는 백워드 모형을 활용한 수업설계(이하, 백워드 설계)의 학습효과에 대한 일반화된 결론을 도출하고, 이러한 학습효과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발견함으로써, 백워드 설계 모형의 향후 개선 및 활용방안에 대한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10년부터 2018까지 백워드 설계의 학습효과를 검증한 선행연구 19편의 65개의 하위그룹에 대한 양적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다음과 같다. 첫째, 백워드 설계의 학습효과에 대한 전체 효과크기는 0.819(p=0.000)로 상당히 높은 것으로나타났다. 둘째, 백워드 설계의 학습효과를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심동적 영역의 세 종속변인으로 구분하여 살펴본 결과, 심동적 영역(1.291, p=0.000)이 가장 높은 효과크기를 나타내었으며, 다음으로 인지적 영역(0.887, p=0.005)이 높은 효과크기를 나타내었고, 정의적 영역(0.573, p=0.000)은 중간크기의 효과를 보였다. 셋째, 백워드 설계의 효과 크기가 가장 높게 나타난 교과목은 음악과 가정 과목이었으며, 학교급에 있어서는 유치원생 대상 백워드 설계의 학습효과 크기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본 연구에서는 정의적 영역의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한 백워드 설계 모형의 개선 방안과 함께 백워드 모형을활용하여 수업을 설계하고자 할 때 유념해야 할 점을 제안하였다.

This study aimed to provide useful knowledge and information for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Backward Design by generalizing its effects and related variables. In this study, a quantitative meta-analysis of 19 empirical studies that examined how the implementation of Backward Design influences students’learning outcomes was carried out. The effect sizes for 65 subgroups were computed, and the findings were as follows: First, the effect of Backward Design in general was considerably high at 0.819 (p=0.000). Second, the effect size of learning outcomes within a psychomotor domain was the highest (1.291, p=0.000), which was followed by those with in a cognitive domain (0.887, p=0.005) and an affective domain (0.573, p=0.000). Finally, this study found that the effects of Backward Design depend on two variables—subject and school level. Based on the findings, this study provides suggestions for the further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Backward Desig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