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열기/닫기 버튼

본 연구는 다부문 시변모수 벡터자기회귀모형을 이용하여 경제 충격에 대한 산업간 반응의 유사성이 지난 20년 간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를 분석한다. 분석 결과, 국내경기 충격과 재정지출 충격에 대한 산업간 반응의 유사성은 예전보다 약화된 반면, 국제유가 충격에 대한 산업간 반응의 유사성은 1990년대를 지나면서 빠르게 강화된 후 최근까지 상당히 높은 수준에서 유지되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경기확장기 산업간 선순환 구조를 강화하고 국제유가 변화에 대한 체계적 위험을 낮추기 위해 더 많은 정책적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경기안정화 정책 운용 시에는 산업간 중간재 거래망의 구조적 특징과 충격의 확산경로를 중요하게 고려할 필요가 있다.

This paper investigates the time evolution of the effects of macroeconomic and sector-specific shocks on sectoral comovement, using a multi-sector time-varying parameter vector autoregressive model. The results indicate that the degree of sectoral correlation attributed to domestic business cycle shocks and government spending shocks has decreased substantially over the past two decades. On the contrary, shocks to oil prices have shown a rapid increase in their contribution to sectoral comove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