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열기/닫기 버튼

본 논문에서는 공간 및 전원에 제약사항이 존재하는 함정용 다기능레이다의 생존성 향상을 위해 고속 연산용DSP를 GPU로 대체 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성능비교를 위해 동일한 알고리즘으로 DSP와 GPU상에 신호처리기를 구현하였으며, 다기능 추적 레이다 비디오 신호에 대해 응답속도 측면에서 비교를 수행하였다. 성능비교 결과 전체 신호처리 응답속도는 최소 95 us에서 328 us로 GPU가 DSP대비 1.2배~4.1배 우세하였다. 이 연구를통해 DSP대비 GPU의 성능은 향후 함정용 다기능레이다 뿐 아니라 고속연산이 필요한 레이다신호처리장치를 대체할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We studied for GPU based signal processor for naval multi-function radar. We implemented processing software both DSP and GPU, and compared computation performances and power consumption. As a result, computation performance was enhanced from 1.2 to 4.1 times compared with a DSP result. From the results, GPU can alternating DSP based signal processor for common radar processor even though Naval Multi Function Rad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