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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전시회에 참가한 경험이 있는 한국 전시참가업체를 대상으로 한국기업의 중국전시회 선택속성이 참가성과와 시장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정한 목적으로 이루는 연구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한 이론적 접근방법과 중국 전시회에 참가한 한국기업을 대상으로 한 실증조사를 진행하였다. 한국기업의 중국전시회 선택속성(기업특성, 현지국 환경, 개최지)와 전시회 참가성과(판매성과, 시장성과), 그리고 중국 시장성과(수출성과), 일반적 특성 등에 대한 설문문항을 작성하여 조사하였다. 조사대상은 중국전시회에 참가한 경험이 있는 한국 전시참가업체로, 중국 광동성에서 개최되는 캔톤페어, 한국 코엑스와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대표적인 국제전시회에 참가한 한국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한국기업의 중국전시회 선택속성 중 개최지는 판매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개최지, 기업특성, 중국 현지환경은 비판매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한국기업의 중국전시회 참가성과는 중국 시장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논문은 그동안 간과 되었던 중국전시회와 중국시장의 영향을 분석하여 한국기업의 관점에서 중국전시회 연구에 학문적으로 기여하였다. 또한 근래 중국의 시장경제가 침체되고 있는 상황에도 불구하고 중국전시회 분야는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추세를 비추어 보았을 때, 중국전시회 중요성에 대한 통계적 자료를 정리함으로써 한국기업이 중국전시회를 바라보는 시각이 더욱 풍부해질 수 있는 기초적 자료를 마련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This study examines that Effects of Korean companies’s China Exhibition select properties on Trade Show performance and market performance. This study is to define Korean Enterprise’s China Exhibition select properties, Trade Show participation performance, market performance and implement factor derivation through literature review. As a result, China Trade show venue has a significant effect on sales performance. It was also analyzed that the venue, the characteristics of enterprises, and the local environment in China had a significant effect on the non-sales performance. Then the Participation of Korean companies in China Trade show that it has a significant effect on Chinese market performance. In summary, Korean companies are effectively responding to changes in the Chinese market environment, So Korean companies have to strengthen their exhibition marketing strategy and plan, including China Trade Show participation marketing strate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