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열기/닫기 버튼

우리나라의 패총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는 패총을 주로 구성하는 굴에 대한 연구가 중요하다. 그러나 굴은 패각이 약하고 부서지기 쉬운 특성으로 인해 완형의 패각 시료를 입수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산소동위원소 분석 및 고고학적 연구에 한계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굴 채집 및 패총 유적 점유 계절성 연구를 위한 시론으로서, 패각 본체가 부서져도 비교적 단단한 조직을 갖고 있어 양호한 상태로 잘 보존되는 굴의 경첩 부위를 이용한 산소동위원소 분석을 시도하였다. 분석을 위한 시료는 당진 가곡리의 신석기시대 패총에서 출토된 굴을 이용하였다.분석 결과 가곡리 굴 시료의 산소동위원소 값은 - 2.02- - 6.05‰의 범위 안에서 주기성을 보이며 계절적 수온 변화 주기를 나타내었다. 탄소동위원소 값도 산소동위원소 값의 증감과 유사한 변화주기를 보이고 있어 산소동위원소와 더불어 서식환경의 계절적인 영향을 잘 반영하였다. 이러한 동위원소 분석을 바탕으로 가곡리 굴 시료는 최고 수온기를 지나 수온이하강하는 시점 즉 가을철에 채집된 것으로 판단되며 이를 바탕으로 가곡리 패총은 가을철에 이용된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패총의 전반적인 점유계절에 관하여는 좀 더 많은 시료가 분석된다면 보다 상세히 알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굴의 경첩 부위를 이용한 산소동위원소 분석법은 고고학적인 계절성 연구에 적용 가능하고, 향후 고고학적인 문제의 해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경첩은 크기가 작아분석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경제적이다. 경첩의 작은 크기로인한 시료 채취상의 문제는 미세채취기 (micromill) 를 이용한고해상 (high-resolution) 의 동위원소 분석 방법을 이용하면극복될 것으로 생각된다.

Oxygen isotope analysis was carried out on a oyster (Crassostrea gigas) from the neolithic age Gagok-ri shell midden site, Dangjin, Korea to determine the seasonality of shellfish gathering and site occupation. Isotope samples were taken from the hinge section of the left valve of the oyster. The isotope values of the shell range from -2.02‰ to -6.05‰ vs PDB. The isotope profile shows a seasonal temperature cycle, providing information related to seasonality of shellfish gathering. The isotope values towards the edge of the hinge are gradually increasing, suggesting progressively cooling and a fall period of shell gathering and site occupation. The result shows that the oxygen isotope analysis using oyster shell hinges can be used for archaeological seasonality stud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