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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실시된 면접교섭 서비스 사례들을 중심으로 상담자가 지각한 면접교섭 서비스 실천의 이슈들을 살펴보았다. 연구를 위해 부산, 광주, 여주 등 세 지역 건강가정지원센터 3곳에서 면접교섭 서비스를 진행한 상담자 5명을 대상으로 초점집단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상담자가 지각한 면접교섭 서비스의 단계별 이슈와 면접교섭 서비스 유형별 이슈, 면접교섭 운영관리의 이슈 등에 대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면접교섭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단계 중 초기단계에서는 면접교섭의 구조화와 라포 형성이 강조되었다. 면접교섭 중기단계에서는 갈등의 수준, 자녀의 성별, 다문화가족 등의 맥락에 따라 서비스제공에 차별화를 두어야함이 강조되었다. 종결 및 추후 관리 단계에서는 지속적 면접교섭을 위한 후속조치에 대한 이슈가 드러났다. 둘째, 면접교섭 서비스 유형별 이슈로 인도지원, 연락조정, 모니터링, 지원적, 상담치료 서비스 등 면접교섭 서비스 유형에 따른 다양한 이슈들이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면접교섭 운영관리의 이슈로 상담자 역할 및 역량, 면접교섭 서비스의 횟수, 물리적 환경 및 시설 보강 등이 논의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건강가정지원센터에 적합한 면접교섭 서비스 운영 연계 모델을 제시하고 면접교섭 서비스 운영에 있어 건강가정지원센터의 활용 가능성에 대해서 점검할 수 있으며, 면접교섭 서비스의 지역 확산을 통한 전국 단위 맞춤형 서비스로서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Objectives: This paper examines counselors’ perceived issues of child visitation services conducted at Healthy Family Support Centers (HFSC). Methods: Focus Group Interviews (FGI) were done for 5 counselors of three HFSCs (Busan, Gwangju, Yeoju), who worked in child visitation services. The qualitative data collected from 5 counselors were analyzed. Results: First, practical issues of child visitation were analyzed by stage of visitation, and different factors were emphasized depending on the stage. Second, practical issues of child visitation were analyzed by type of visitation such as connecting/mediation, monitoring, support/education and counseling/therapy. Third, number of visitation services, quality of counselors, and environment and facilities of HFSC were indicated as the issues of operation and management of child visitation. Conclusions: The child visitation model based on HFSCs was suggested, and some issues of operating child visitations at HFSCs were discu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