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열기/닫기 버튼

최근 건강과 관련하여 전통주 소비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전통주 중에 밑술 처리방법으로 고두밥을 멥쌀과 찹쌀로 이용하는 과화주와 백화춘을 만들어 이화학적 특성과 항산화활성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과화주는 찹쌀을 주재료로 빚는 단양주로서 알코올 함량은 5.21∼12.52%를 환원당의 함량은 1.07∼2.47g/L, pH는 3.22~3.77%보였으며, 백화춘의 알코올 함량은 일부 실험군을 제외하고 3~5%범위의 알코올 함량을 보였으며 pH는 낮게 나타났다.전통주의 spectrum 분석결과 백화춘의 50% 실험군이 과하주와 같은 PC1 음의 영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loading plot과 대입하였을 때 PC1 양의 방향에 있는 경우 lactic acid와 isoleucine, choline과 같은 일부 아미노산이 주성분이며, 과하주의 경우 glucose, xylose, maltose 등의 당 성분이 주성분임을 알수가 있다. 따라서 전통주중 재료구성비율이 비슷하면서 만드는 방법의 차이를 보이는 과화주와 백화춘의 이화학적 특성과 항산화활성을 측정하고 상호분석을 통하여 전통주 발효과정을 파악하고 제조하는 기초자료로 활용하는데 도움이 될수 있을것이라 생각한다.

The recent surge in consumption of traditional liquor related to health, the results of analyzing the chemical characteristics and antioxidant activity by creating Kwaha-ju and Baekhwha-chun, which use Godubab as a method of treating glutinous and normal grains, are as follows. Kwaha-ju is mainly made of glutinous rice, 5.21~12.52% alcohol content, 1.07~2.47g/L in reducing sugar content, 3.22~3.77% pH, Baikhwha-chun alcohol content was 3~5%, except for some experimental groups, and pH was low. As a result of the spectrum analysis of traditional liquor, 50% of the experimental group in Baikhwa-chun is located in the negative area of PC1 such as overload, and some amino acids such as lactic acid, isoleucine, and choline are the main ingredients of glucose, xylose, and maltose. Therefore, the chemical properties and antioxidant activity of Kwaha-ju and Baikhwa-chun, which show similar composition ratio of traditional liquor materials, and use them as basic data to identify and manufacture traditional liquor fermentation through mutual analy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