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열기/닫기 버튼

연구배경: 현대인들이 주로 생활하는 실내 환경은 사람들과의 간격이 대체로 좁은 편이라 흡연자의 호흡으로 인해 유해성분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흡연 후 호기 내 성분분석을 통해 호기에 의해 2차 간접흡연이 가능한 VOCs 성분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방법: 2019년 8월-2020년 3월 기간동안 오송생명과학단지(충북 청주시 소재) 내 만19세 이상 65세 이하 성인 남녀 흡연자를 대상으로 흡연자 30명, 비흡연자 10명의 호기를 포집하고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시료채취를 위해 breath-gas 분석용 tedlar bag (1 L)을 사용하였으며, 흡연자 30명 중에는 궐련담배 사용자 11명, 가열담배 사용자 12명,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자 2명, 복합 사용자 5명이었다. 채취시 일산화탄소(CO)를 측정하였고, 전처리 후 열탈착-가스크로마토그래피 질량분석법(TD-GC/MS)으로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분석하였다. 결과: 호기 분석결과, 흡연자 중에서 2-methylfuran, pyridine, benzene 등이 높은 빈도(80% 이상)로 검출되었으며, 특히 2-methylfuran, pyridine 등은 궐련담배 및 가열담배 사용자의 경우 100% 검출되었다. 흡연 전ㆍ후의 호기 내 2-methylfuran, benzene, isoprene, pyridine, toluene, pyrrole 양을 비교하였을 때, 흡연 전보다 후에서 확연히 많은 양이 확인되었다. CO 측정결과, 비흡연자, 가열담배 흡연자 및 액상형 전자담배 흡연자 간의 구분이 어려웠다. 결론: 담배유형별 흡연자로부터의 호기 내 성분 분석한 결과, 2-methylfuran과 pyridine은 흡연 여부에 따라 차이를 보여 흡연여부 판별지표로 활용할 가능성이 있다. 더구나 가열담배 흡연자의 호기에서도 검출이 되어 있어 이로 인한 간접흡연의 가능성도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할 가능성을 입증할 수 있도록 앞으로 이들 물질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Background: Since the indoor environments where most modern people live have little space, there is a possibility of exposure to harmful components of smokers’ breaths. Thus, it is necessary to investigate the volatile organic compounds (VOCs) that can affect secondhand smoking by analyzing the components of exhaled smoke. Methods: From August 2019 to March 2020, 30 smokers and 10 nonsmokers were recruited in the Osong Life Science Complex. For exhaled breath collection, a tedlar bag (1 L) for breath-gas analysis was used. Carbon monoxide (CO) was measured during the collection, and VOCs were analyzed by thermal desorption-gas chromatography/mass spectrometry after pretreatment. Results: According to exhaled breath analysis, pyridine, 2-methylfuran, and benzene were detected at a high frequency only in smokers, whereas 2-methylfuran and pyridine were detected in all cigarette and heated tobacco product (HTP) users. The amounts of 2-methylfuran, benzene, isoprene, pyridine, toluene, and pyrrole in exhaled breaths after smoking were significantly greater than in those before smoking. Based on the measured CO, it was difficult to distinguish nonsmokers, HTP users, and electronic cigarette users. Conclusion: These results demonstrated that 2-methylfuran and pyridine can possibly be used as indicators of smoking status. In addition, secondhand smoking can potentially be evaluated by detecting the VOCs in the exhaled breaths of HTP users. However, further studies on these compounds are warranted to confirm this possi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