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열기/닫기 버튼

목적: 대표적인 만성 구강내 염증성 질환인 치주염의 치료에 저온상압 플라즈마의 적용 가능성을 평가해 보고자, 치주 조직내 많이 분포하고 있는 치은섬유모세포에 대한 항염효과를 평가해보았다. 연구 재료 및 방법: 두명의 환자의 구강내에서 건강한 치은조직을 채득하여 primary culture 시행한 후 실험실에서 치은섬유모세포를 계대배양하였다. 세포 실험을 위해 헬륨 가스를 이용하는 저온상압 플라즈마 장치를 제작하였다. 치주염증을 유도하기 위해 Porphyromonas gingivalis (Pg)의 LPS를 처리하고, CCK-8 kit를 통해 세포생존율 평가를 시행하고 염증성 사이토카인인 interleukin (IL)-8, IL-6의 분비정도를 평가하였다. 결과: 인간치은섬유모세포 생존율 평가에서는 Pg LPS를 처리한 군과 플라즈마를 처리한 군, Pg LPS와 플라즈마를 함께 처리한 군 모두에서 생존율이 92.28%에서 100% 사이로 존재하고 통계적으로 유의성은 관찰되지 않았다. 6시간과 24시간 세포배양시간에 따른 세포생존율 차이도 관찰되지 않았다. Pg LPS를 적용하였을 때 대조군에 비해 IL-8과 6의 분비가 증가되었으며, 저온상압 플라즈마의 적용시 그 분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되었다. 결론: 저온상압 플라즈마가 인간섬유모세포의 세포 생존율에 유의한 영향을 끼치지 않았고, 치주염유발 염증성 사이토카인인인 IL-8과 IL-6의 분비를 억제하였다. (구강회복응용과학지 2021;37(2):88-94)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anti-inflammatory effects of non-thermal atmospheric pressure plasma (NTP) on human gingival fibroblasts (HGFs) for clinical application of periodontal treatment. Materials and Methods: HGFs were treated with Porphyromonas gingivalis (Pg) lipopolysaccharide (LPS). Customized NTP device was developed for periodontal in vitro study. Cell viability was evaluated with cell counting kit-8. The levels of inflammatory cytokines, including interleukin (IL)-8 and 6, were determined by enzyme-linked immunosorbent assay. Results: When NTP was applied, the cell viability did not change significantly, and there was no difference for 6 h and 24h. When Pg LPS was treated to HGFs, the secretion of IL-8 and IL-6 was increased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But when the NTP was applied, the secretion of them was significantly decreased. Conclusion: NTP did not affect cell viability of HGFs. And it inhibited the LPS-induced production of IL-8 and IL-6. (J Dent Rehabil Appl Sci 2021;37(2):88-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