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열기/닫기 버튼

연구목적: 전공의 공통역량으로서 의료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환기시키기 위하여 전공의를 대상으로 의료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조사하고 의료커뮤니케이션 능력, 진료수행 자기효능감 그리고 공감능력의 관련성을 분석하고자하였다. 방 법: 일 대학병원 소속 총 106명 전공의를 대상으로 자기평가 의료커뮤니케이션 능력, 수정된 진료수행 자기효능감 척도, 한국판 의사 공감 척도를 조사하였다. 성별, 나이, 전공과목(인턴, 내과계, 외과계), 연차(인턴, 1~2년차, 3~4년차)에 따른 의료커뮤니케이션 능력의 차이를 조사하였다. 상관분석으로 의료커뮤니케이션 능력, 수정된진료수행 자기효능감, 공감능력의 상관계수를 구하였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의료커뮤니케이션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각 변수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결 과: 인턴 31명(31.6%), 내과계 레지던트 45명(45.9%), 외과계 레지던트 22명(22.4%)으로 총 98명이 참가하였다. 성별, 나이, 전공과목, 연차에 따른 자기평가 의료커뮤니케이션 능력 점수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의료커뮤니케이션 능력은 수정된 진료수행 자기효능감(r=0.782, p<0.001) 및 공감능력(r=0.210, p=0.038)과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공감능력은 진료수행 자기효능감에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β=0.30, p<0.01), 진료수행 자기효능감은 의료커뮤니케이션 능력에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보였다(β=0.80, p< 0.001). 공감능력은 진료수행 자기효능감을 매개하여(β=0.26, p<0.05) 간접적으로 의료커뮤니케이션 능력에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결 론: 전공의 의료커뮤니케이션 능력은 성공적 진료를 위해 필요한 진료수행 자기효능감과 직접적 연관성이 있었으므로 전공의 공통교육과정의 하나로서 중요한 위치를 차치한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현재의 의료커뮤니케이션 모델은 공감 능력과는 구별해서 이해될 필요가 있음이 시사된다

Objectives:This study evaluated the medical communication skills of trainee doctors and analyzed the relationship between medical communication skills, self-efficacy on clinical performance (SECP) and empathy. Methods:A total of 106 trainee doctors from a university hospital participated. The questionnaire comprised self-evaluated medical communication skills, modified SECP and the Korean version of the Jefferson Scale of Empathy-Health Professionals version. The mean difference in medical communication skills scores according to gender, age, division (intern, internal medicine group or surgery group) and position (intern, first-/second- and third-/fourth-year residents) were analyzed.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 were determined between medical communication skills, modified SECP and empathy. The effects of each variable on medical communication skills were verified using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Results:There were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mean differences in self-evaluated medical communication skills according to gender, age, division or position. Medical communication skills had a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with modified SECP (r=0.782, p<0.001) and empathy (r=0.210, p=0.038). Empathy had a direct effect on modified SECP (β=0.30, p<0.01) and modified SECP had a direct effect on medical communication skills (β=0.80, p<0.001). Empathy indirectly influenced medical communication skills, mediating modified SECP (β=0.26, p<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