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열기/닫기 버튼

연구목적 : 이 연구는 2018년 4월 울산시 소재의 OO경찰서에서 다수의 직원이 구내식당에서 음식섭취 후 설사, 구토 등의 증상이 발생하여 이에 대한 집단 설사의 유행성 유무 및 원인 규명과 전파경로를 파악하기 위하여 역학조사를 시행하게 되었다. 연구방법 : 음식을 섭취한 경찰, 보건소 직원, 조리종사자 100명을 대상으로 역학조사를 시행하였고, 확진 환자 7명과 대조군 14명을 대상으로 환자-대조군 연구로 식품섭취력을 분석하였다. 유증상자를 대상으로 대변 검체를 채취하여 세균 및 바이러스에 대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보존식, 물을 포함한 환경검체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 구내식당 식품을 섭취한 총인원 수 100명 중 환례 정의에 부합하는 유증상자는 총 37명으로 환례 발병률이 37%이고, 이 중 실험실 검사에서 C. jejuni 균이 검출된 사람은 총 7명으로 확진환자 발병률은 7%이었다. 식품 섭취력을 분석한 결과 닭곰탕이 가장 유의한 값이 나왔고(OR, 22.00; 95% CI, 1.86-260.66), 함께 섭취한 잡곡밥, 빈대떡도 유의한 값이 도출되었다. 유증상자 검체에서 C. jejuni 균이 검출 되었고, 식품섭취력에서 닭곰탕이 유의하게 위험음식으로 파악된 점, 닭곰탕이 포함된 중식 섭취 시간으로부터 첫 유증상자가 나온 시간도 C. jejuni 균의 잠복기와 일치하는 점, 생닭 세척 과정 조사에서 교차오염의 위험성이 발견된 점 등을 토대로 생닭의 오염으로 인한 주변 식재료의 교차오염, 혹은 닭의 불충분한 조리과정으로 인한 유행으로 추정된다. 결론 : 단체 급식에서 생닭의 조리 과정에서는 교차오염과 불완전한 조리에 대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Objectives: This study was performed to investigate the sources, causes, modes of transmission of an infectious disease outbreak that occurred as a result of meal consumption in Ulsan Metropolitan City Police Station Cafeteria to prevent future recurrences for such infections. Methods: An epidemiological investigation was conducted on 100 police officers, public health center staff, and cooks who ate food. Food intake was analyzed in a case-control study of 7 confirmed patients and 14 control subjects. Stool samples were collected from symptomatic subjects and analyzed for bacteria and viruses. Preserved food and environmental samples including water were tested. Results: The result confirmed that the attack rate of clinically suspected cases was 37% (37/100), and C. jejuni were isolated from 7 of clinically suspected cases. Boiled chicken soup was a significant risk factor for the occurrence of Campylobacter jejuni Infection outbreak (OR, 22.00; 95% CI, 1.86-260.66). Conclusions: In the process of preparing raw chickens for group feeding, attention should be paid to cross-contamination and incomplete cook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