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열기/닫기 버튼

아직 신생아와 영아의 수면은 완전히 밝혀지지 않은 면도 많다. 급성 영아 사망 증후군이나 영아 산통과 같이 수면과 연관되어 있으리라 추정만 할 뿐 병인을 밝히지 못한 병들도 많으며(Goldwater 2011 ; Hjern 등 2020), 선천성 중추성 저환기증이나(Congenital Central Hypoventilation Syndrome) 과 같이 아직 치료가 완전하지 않은 질환도 있다(Weese-Mayer 등 2010). 또한 흔하게 나타나는 수면장애의 발달에 따른 예후에 대한 연구 역시 많지 않다(Tham 등 2017). 따라서 아직은 영아의 수면에 관해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이와 같이 신생아는 출생 이후 밤낮의 차이가 생기고, 낮잠이 줄어들며, 렘수면이 비율은 점차 감소한다. 뇌파는 나이에 따라 특징적으로 변화하며, 수면은 점차 공고해진다. 다른 몸의 성장과 마찬가지로 상기도와 흉곽이 점차 커지고, 호흡조절 중추 역시 발달하게 된다. 이렇게 다양한 방면의 발달로 수면의 양상은 점차 변화하며, 이때 시기에 따른다양한 수면 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영아의 수면에 대한 나이에 따른 이해는 병인론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뿐 아니라, 병의 진단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An infant’s sleep varies considerably from that of adults in terms of structure, amount, and breathing pattern. After birth, sleep becomes evenly distributed throughout the day and night. Nighttime sleep gradually increases with the maturation of circadian rhythm, and sleep is gradually consolidated. Electroencephalography characteristics change with age, from early and dominant active (REM) sleep in newborns to increasing NREM sleep. Similar to other elements of growth, the upper respiratory tract and ribcage gradually increase in size with age, and respiratory control also improves. With these changes, sleep patterns also change. At this time that various sleep disorders may appear. Improved understanding of age-dependent changes in infant sleep can help determine the etiology and facilitate diagnosis of infant sleep diseas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