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열기/닫기 버튼

본 연구는 기업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주요 요인들 가운데 환노출과 관계된 기업들의 통화 파생상품 사용의 영향을 검증한다. 통화 파상상픔은 헤징(hedging) 혹은 투기목적(speculative purposes)을 위하여 사용되어진다. 투기목적으로 사용될 경우, 경영자의 사적이익(self-interest)을 위해 사용되어지기도 한다. 좋은 지배구조를 가지고 있는 기업은 경영자의 투기목적으로 파생상품을 사용하기 보다는 헤징을 목적으로 파생상품을 사용할 유인이 증가한다. 따라서 통화 파생상품 사용에 대한 원인으로 기업수준에서 발생하는 CSR에 관한 가설을 제시한다. 분석을 위하여 유가 증권시장의 2012년부터 2016년까지 최근 5년 동안 중국직접투자기업을 대상으로 1357(기업-년도)개의 관측치를 사용하여 CSR이 기업의 파생상품사용과 기업가치 사이의 관계를 조절할 것인가를 분석하였다. 다국적기업의 위안화파생상품의 사용이 위험관리 수단으로서 본 논문에서는 경영자의 통제수단으로서 CSR 변수를 설정하였으며, CSR이 경영자의 통화파생상품 사용에 대한 투기목적 발생가능성을 낮추고 위험에 대한 헤지 목적을 강화시켜 기업가치 상승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제시한다.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패널분석의 고정효과모형(fixed effect model)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다국적 기업의 통화파생상품 사용이 기업가치에 음(-)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기업이 파생상품의 사용이 위험관리를 위한 헤지수단으로서의 목적을 벗어나고 있는 것에 대한 간접적 증거가 되며 투기적 동기가 반영된 것으로 제시할 수 있다. 한편 CSR은 통화파생상품 사용과 기업가치 사이에서 양(+)의 유의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기업의 CSR은 파생상품 사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적절한 유인을 줄이고 헤지를 통한 위험관리활동 유인을 높여 대리인 비용을 감소시키고 기업가치를 높이는 것으로 볼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moderating role of CSR on firm value. We examines the impact of several key factors affecting firm value. Our sample consists of 1537 firm-year observations from listed non-financial firms on the Korea Stock Exchange (KSE) for the period from 2012 to 2016. The listed non-financial firms with one or more subsidiaries in China out of listed non-financial firms are selected to explore the use of derivatives and firm value. We find a negative and significant relationship between the use of derivatives and value of firm value and also reveal The moderating role of CSR on the relationship between Derivatives and Firm Value. The results of this study imply that firms with higher Corporate that are exposed to exchange rate fluctuations, use of currency derivatives increase agency cost and decrease firm value. This study contributes to the literature by extending our understanding of why some firms more frequently use derivatives while others do not. The link between CSR and the use of derivatives suggests that firms are working more effectively tend to use the derivatives more adequately as a risk management dev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