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열기/닫기 버튼

본 연구의 목적은 예술심리치료전공생들이 내담자로서 집단예술치료에서 제공된 다양한 움직임 활 동을 참여했을 때의 경험에 대하여 탐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는 한 명의 남성치료사와 세 명의 여성치료사가 과거 집단예술치료에 참여했던 경험에 대하여 개별적으로 인터뷰하였다. 연구자는 현상학적연구방법을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다섯 개의 주제와 7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그 결과 는 다음과 같다 (a) 신체사용(신체이완, 신체접촉, 신체움직임의 변화), (b) 개인적 경험 (정서적 표현, 어려운 경험), (c) 집단에서의 경험(집단응집력, 더욱 공유하게 됨) , (d) 임상적 발달, (e) 음악의 역할이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참여자들은 다양한 신체 움직임 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신체에 더욱 민감하게 되었으며, 공동체의 일원으로 집단에서 소속감을 경험하였고 더 나아가서 개인적, 전문적 발달을 경험하게 되었다. 또한 다양한 신체움직임을 하는 동안 제공된 음악은 참여자들의 참여를 더욱 돕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예술치료전공생들의 개인적, 전문적 발달을 위하여 집단예술치료에서 음 악, 무용/동작 및 미술 등 다양한 예술매체의 사용이 권장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