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열기/닫기 버튼

본 연구는 국립축산과학원 가금연구소에서 보존 및 개량 중인 토종닭 순계 5품종 12계통의 난질에 대한 일반능력 및 상관관계 분석을 하였다. 일반능력 분석결과, 난중은 한국화이트레그혼 F계통이 62.7 g으로 가장 무겁게 나타났고, 한국재래계 W계통이 47.5 g으로 가장 가볍게 나타났다. 난백 무게, 난황 무게 및 난각 무게는 난중에 따라 비슷한 양상을 보이지만, 한국코니시 S, H계통은 다른 계통에 비해 난황 무게가 무겁게 나타났다. 난황색은 한국재래계 L계통이 8.8로 가장 진하게 나타났고, 한국화이트레그혼 F계통이 5.7로 가장 연한 색을 보였으며, 한국로드아일랜드레드 품종과 한국화이트레그혼 품종은 품종 내 계통 간 차이를 보였다. 난각색은 한국로드아일랜드레드 C계통이 7.7로 진하였고, 한국코니시 S와 H계통은 6.2와 3.3으로 큰 차이를 보였다. 호우유닛은 한국재래계 L계통이 84.2로 가장 높았고, 토종닭 전체의 호우유닛은 79.9로 나타났다. 호우유닛은 품종에 상관없이 계통에 따른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난백높이는 호우유닛과 비슷한 결과를 나타냈다. 난각두께는 한국로드아일랜드레드 C와 D계통이 0.342 mm로 가장 얇았고, 한국화이트레그혼 F계통과 K계통의 난각두께는 0.384 mm, 0.393 mm로 두꺼웠으나, 난각강도에서 저조한 성적을 보였다. 대부분 난질형질에서 한국코니시 품종과 한국재래계 품종은 품종 내 계통 간 유의한 능력 차이를 보였고, 한국로드아일랜드레드 품종과 한국화이트레그혼 품종은 품종 내 계통 간 능력이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토종닭의 난질 형질 간 상관 분석 결과, 난중과 난백 무게, 난황 무게, 난각 무게는 0.92, 0.52, 0.6으로 정의 상관을 보였다. 난백 무게 비율, 난황 무게 비율 및 난각 무게 비율 간의 상관은 모두 부의 상관을 보였다. 색에 대한 형질은 대부분의 형질과 상관이 없거나 낮은 상관계수를 보였다. 난형 지수는 대부분의 난질 형질과 상관이 없었다. 난백높이와 호우유닛은 난백 형질과 정의 상관을 보였다. 난백높이와 0.97로 높은 정의 상관을 보였다. 난각두께와 난각강도는 난각 형질과 정의 상관을 보였다.

In this study, sixteen egg quality traits, including egg weight, albumen weight, yolk weight, eggshell weight, albumen weight ratio, yolk weight ratio, eggshell weight ratio, yolk color, eggshell color, egg height, egg width, shape index, albumen height, Haugh unit, eggshell thickness, and eggshell strength were investigated in 12 strains of Korean native chicken using 600 eggs from birds at 38 weeks of age. Results showed that the Korean White Leghorn F strain had the highest egg weight of 62.7 g and the lowest (47.5 g) was observed in the Korean native chicken W strain. The Haugh unit was significantly different between strains. The mean Haugh unit for Korean native chicken ranged between 84.2 (L strain) and 76.0 (F strain), with an overall average of 79.9. Eggshells were the thinnest in Korean Rhode Island Red C and D strains (0.342 mm), whereas the highest eggshell thickness (0.393 mm) was observed in the Korean White Leghorn K strain. Korean Rhode Island Red C and D strains had low egg strength compared to that of other strains. Korean Cornish and Korean native chicken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in egg quality traits between strains within breeds. Positive correlation coefficients were observed between egg weight and egg quality traits. The traits for color showed zero or low correlations with most egg quality traits. Egg shape index showed no correlation with most egg quality traits. Albumen height and the Haugh unit showed a positive correlation with albumen traits. Eggshell strength showed a positive correlation with eggshell trai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