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열기/닫기 버튼

본 연구의 목적은 일학습병행 교육훈련과정 이수자와 중단자간의 차이의 특성을 비교하여 일학습병행 학습근로자의 참여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정책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자료 수집은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일학습병행 교육훈련과정을 이수하거나 중단한 자 912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자료 분석은 SPSS 22.0을 사용하였으며, 빈도분석, 교차분석, t-test로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 특성에 속하는 성별, 학력, 진로포부, 경력몰입 정도에서, 가정 배경 특성에 속하는 가족의 지원 정도에 따라 이수여부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둘째, 사전경험특성에 속하는 참여 동기, 사업에 대한 이해도, 직무내용 및 전공과 교육훈련과정의 일치도에 따른 이수여부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셋째, 학습 경험에 속하는 교육훈련과정 적응도, 사회적 시각, 직무 만족도, 조직 몰입도, 교육훈련 만족도에 따른 이수여부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넷째, 기업특성에 속하는 기업 규모, 기업현장교사의 역량, 기업의 사회적 명성 등에 따른 이수여부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다섯째, 사업특성에 속하는 급여 정도에 따른 이수여부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이수자와 중단가간의 특성 차이에 대한 해석과 학습근로자가 훈련과정을 지속할 수 있는 정책적 방안과 더불어 후속으로 필요한 연구에 대해 제시하였다.

This study aims to propose a policy alternatives for activating the participation of work-study dual system course by comparing the characteristic of the differences between those who have completed work-study dual system and those who are discontinued. The data collection was conducted on 912 persons who completed or discontinued the work-study course through an online survey. Besides, statistical technique, it was used to consult with experts in VET field. In summary, the result of the study, according to personal specialty, home background, prior experience, learning experience, characteristic of a company and work-study dual system,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them. Based on the resulted, the policy alternatives offered by this study. It is hoped that this study will activate people who will participate in the course or is participating at pres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