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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owsing by Subject "Public Administ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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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angcheoul Lee (한국정부학회, 2013-06)
    ’05년 OECD의 공기업 거버넌스 가이드라인 이후 우리나라에서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는 등 공기업의 경영책임성 확보를 위한 많은 거버넌스 개혁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 연구는 이런 노력이 과연 얼마나 효과적으로 공기업의 거버넌스와 책임성을 변화시켰는지를 점검하고 앞으로 이에 대한 정책적 방향을 모색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공기업 거버넌스와 책임성 변화에 대한 분석틀은 내적 ...
  • Seongjin Lee (The Korean Association For Public Administration, 2002-06)
  • 설동필; Yoonseuk Woo (The Kyong-In Society For Public Administration(Kispa), 2012-12)
    1~2인 가구 증가에 따른 주택공급정책의 효율적 집행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우선 정책적 차원에서 민간업체의 소형임대주택공급을 확대 할 수 있도록 법적 규제의 완화, 주택금융지원 정책의 확대를 통한 임대시장의 활성화를 이끌어내야 할 것이며, 1~2인가구의 증가추세와 주택수요변화를 본다면 충분한 소형주택이나 임대주택공급이 이루어질 때까지 지속적인 저금리 지원을 유지 및 확대를 위해 지원대상의 ...
  • Hwang, Jong-Yong (Police Science Institute, 2021-03)
    공공시설 폭발물 설치, 살인, 납치감금 등은 공권력의 긴급대응을 요하는 상황이다. 그런데 이런 상황이 있지 않음에도 신고하는 거짓신고가 꾸준히 이뤄지고 있다. 이로 인해 불필요하게 공권력이 발동되고 수많은 국민들이 피해를 당하며, 특히 실제 상황에서 긴급한 경찰 도움을 받아야 할 다른 국민이 이를 받지 못하는 사태도 발생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거짓신고 관련 문헌조사와 6년 이상 ...
  • 김욱환; Kang Kab-won (Korean Association Of Public Safety And Criminal Justice, 2018-09)
    본 연구는 한국의 112 경찰의 직무 스트레스 척도를 개발하고 이들의 직무 스트레스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를 확인하는 데에 목적이 있었다. 연구 결과 112 경찰 직무스트레스 측정 도구는 조직 문화, 신고 업무, 업무 과다, 근무환경, 성과평가, 악성 민원의 6개요인 총 21개 문항으로 추출되었으며 검사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는 적절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112 경찰의 직무 스트레스 전체 수준은 ...
  • Sunghoon Roh; Cho Joon Tag (The Institute of Police Science, 2016-11)
    과도한 규모의 112신고사건과 불필요한 신고출동으로 인해 경찰관들의 업무부담이 가중되고 경찰력이 낭비되며 긴급한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는 등 심각한 문제가 초래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에 대응하고자 2015년 말 경찰청은 기존 112신고대응체계 대한 개선안을 발표하였다. 경찰청 개선안의 골자는 긴급사건과 비긴급사건 간의 구분을 보다 명확히 하고 긴급성 코드의 등급을 세분화하는데 있다. ...
  • Park, Won-Bae (Korean Association Of Public Safety And Criminal Justice, 2009-12)
    뉴욕 경찰청(NYPD)청장 케리(Kelly)는 2008년 4월 브룩클린(Brooklyn)소재 NYPD 911 콜센터에서 거행된 신임 911운영요원 졸업식에서 911운용요원들의 역할에 대하여 "시민과 경찰을 연결하는 최초의 단계로서, 시민의 생명과 도시의 안전을 도모하는 뉴욕시와 뉴욕경찰에게 절대적(vital)인 존재"임을 강조한바 있으며, 블룸버그(Bloomberg)시장은 2008년 4월 향후 ...
  • Hwang Jong-yong (Korean Association Of Police Science, 2024-08)
    본 연구는 시민의 경찰출동 요구를 가장 먼저 인지하고 모니터링하는 112 상황실에서 진행상황의 영상 관제를 위해 인공지능(AI)을 활용할 방안과 효과를 모색하고자 이루어졌다. 국내에는 112 상황실에의 AI 적용 관련 연구가 거의 없어 외국의 상황관제 관련 연구를 분석하고, 우리 경찰이 효과적으로 활용할 분야를 세부적으로 살피고자 심층면접을 병행하였다. 연구결과 객체의 감지를 위한 AI ...
  • Jeong Cheolwoo; Kim, Moon-Kwi (Korean Association Of Police Science, 2016-10)
    오늘날 행정의 패러다임은 규제적 행정에서 벗어나 행정의 대상인 국민들을 고객으로 생각하고, 되도록 국민들의 입장에서 그들의 편의를 위한 행정으로 나아가는 경향으로 바뀌어가고 있고, 112경찰의 역할도 이러한 흐름을 거스를 수 없다 하겠다. 본 연구는 112 서비스에 대하여 국민들이 느끼는 불만이 무엇이며, 112 서비스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어떤 점을 개선해야 하는지에 대한 실증적 ...
  • Kang Wook; Choi Cheon Geun (Korean Association Of Police Science, 2015-10)
    2014년 12월말 기준으로 지구대는 전국에 515개가 있으며, 파출소는 1,438개가 있다. 지구대와 파출소는 관할지역의 특성에 따라 대도시형, 중·소 도시형, 농·어촌형으로 분류가 되고 있다. 예를 들면 서울이나 부산에 있는 지구대·파출소의 경우 대도시형으로 분류가 되며, 전북 정읍, 경북 문경시 등에 있는 지구대·파출소는 중·소도시형으로 분류가 되고, 충북 영동, 전남 완도 등에 있는 ...
  • Kim Sang Ho (Korean Association Of Public Safety And Criminal Justice, 2010-09)
    한국 경찰은 112 신고에 보다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전략을 모색하여 2010년부터 112 신고를 긴급성 ․ 출동 필요성 등에 따라 3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여 긴급한 신고에 우선 출동하는 등 대응방법을 개선하기로 하였다. 이러한전략 변화는 고객과 서비스 개념의 중시라는 시대적 환경과 함께 매년 급증하는112 신고 건수라는 치안 환경의 변화에 바탕하고 있다. 하지만 변화된 전략 내용들이 ...
  • Kang Wook; Choi Cheon Geun (The Korean Association For Public Administration, 2013-12)
    112 신고는 2002년 350만건에서 2011년에는 거의 1,000만건으로 3배이상 급증하고 있는 바, 112 신고에 있어서 시민들이 어떠한 요인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시민만족도에 어떠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 것은 매우 큰 의의가 있다. 기존의 시민만족도 연구에서는 경찰주도적 접촉인지 시민주도적 접촉인지에 대한 구분이 없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 연구에서는 시민주도적 접촉에 ...
  • 김우준 (The Korean Society of Private Security, 2014-11)
    112신고란 범죄피해자 또는 범죄를 인지한 자가 유·무선전화, 문자메시지 등 다양한 통신수단을 활용하여 특수 전화번호인 112로 신속한 경찰력의 발동을 요청하는 것으로, 그간 우리 국민의 안전지킴이로 기여하고 변화·발전해왔으나, 여전히 불완전한 제도로서의 문제점들을 노정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개선이 요구되고 있다. 우선 급증하는 112신고를 감안하여 112 인력, 장비 및 시설 등 자원의 ...
  • Jung, Jeyong (Korean Security Science Association, 2021-03)
    경찰에서 운용하는 112 신고대응체계는 시민들의 생명과 신체를 보호하기 위한 최일선의 접점으로, 이 체계를 통해 시민들은 경찰 서비스를 요청하며 해당 사안이 범죄로 판단이 되면 형사사법체계에 진입하게 된다. 이러한 시민과 경찰관 간 상호작용을 데이터화한 것이 112 신고자료로 그 가치는 매우 크다. 하지만, 아직까지 이에 대한 활용 정도는 크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빅 데이터 분석 중 탐색적 ...
  • Cho Joon Tag (Korean Association for Public Security Administration, 2019-05)
    112경찰과 지역경찰은 주민이 접수하는 112신고를 함께 처리하는데 그간 지역경찰에 대해서는 다수의 연구가 수행된 반면, 112경찰의 경우에는 연구가 매우 적어 연구의 공백이 있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112경찰의 직무스트레스가 112경찰의 직무만족과 건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는 한편, 이러한 분석결과를 지역경찰과 비교하여 112경찰의 스트레스와 직무만족, 건강수준이 지역경찰에 ...
  • Cho, Jin Hyeong; Kim, Kang Il (Korean Association Of Police Science, 2020-04)
    112경찰의 경우에는 주민들이 신고하는 신고가 접수되는 첫 관문이자 치안서비스의 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신고 접수는 지역경찰과 함께 주민이 접수한 112 신고를 처리하는 최전방 전초기지라고 할 수 있다. 그간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다른 직업과는 차별성을 가진 경찰관의 직무스트레스 관련 연구가 시작되었으나 경찰관들도 각 역할에 따른 직무의 종류가 나뉘다 보니 특별하게 112경찰에 대한 ...
  • Park JongCheol (The Institute of Police Science, 2019-02)
    각종 사건사고에 최초로 대응하는 112경찰의 미숙함은 국민들의 불안감을 증가시키고 궁극적으로 사회 안전을 위협하는 큰 요인이 된다. 경찰에서는 신뢰회복을 위해긴급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많은 정책을 추진 중이지만, 112경찰의 전문성이 여전히국민의 눈높이에 이르지 못한다는 비판이 끊이질 않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112경찰의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구하여 112경찰의위기대응력을 ...
  • Song Bong Gyu (Korean Association Of Public Safety And Criminal Justice, 2012-09)
    이 연구는 112신고경험과 경찰에 대한 주민만족도와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의 서울, 부산, 대구, 광주, 대전, 인천, 울산, 경기도, 강원도, 충청북도, 충청남도, 경상북도, 경상남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등 15개 광역자치단체에서 자기보고식 설문조사를 이용하였다. 15개 광역자치단체에 3,620부를 배포하여 3,411부를 회수하였으며, 이 중 응답이 불성실하거나 일관성이 ...
  • Jinsoo Park; Hyeonho Park; Cho Joon Tag (Korean Association for Public Security Administration, 2018-11)
    본 연구는 112신고 통계 중 일부 신고건수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는데 그친 선행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경기도 소재 경찰서 1곳에 2017년 1월부터 6개월간 접수된 범죄와 질서유지 관련 112신고내용에 대해 텍스트 마이닝 분석을 실시하였다. 범죄관련 신고내용을 분석한 결과, 절도와 폭력, 가정폭력의 주요 범행대상과 발생장소, 불법행위 유형에 관한 핵심 키워드가 추출되었으며, 기타 형사범 ...
  • 석청호 (Korean Association Of Public Safety And Criminal Justice, 2008-12)
    오늘날 범죄통제와 질서유지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사후대응적(reactive) 경찰 활동보다는 사전예방적(proactive)인 경찰활동이 강조된다. 경찰활동의 21세기 패 러다임으로 각광받는 지역사회 및 문제지향적 경찰활동을 위해서도 신고전화에 묶여 있는 사건지향적 경찰활동(incident-driven policing)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 그러나 한국경찰은 여전히 112신고에 대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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