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宋, 元이래로 발전해온 중국희곡은 明代 嘉靖연간 魏良輔가 崑山腔을 개량하면서 崑曲이 많은 관중들의 환영을 받은 이후로 줄곧 극단의 패주로서 희곡공연의 번영을 주도해왔다. 淸 中葉 특히 乾隆, 嘉慶시기는 무수한 직업 극단과 상업화된 극장환경 그리고 다양한 극종 간의 경쟁으로 그 어느 때보다 희곡 공연이 활기를 띠었던 시기로 중국희곡 공연의 황금시기라 할 수 있다. 명 후기 이래로 극단의 패주였던 崑劇은 건륭, 가경 시기 동안의 '花雅之爭'을 거치면서 비록 花部戱에 그 주도적인 자리를 넘겨주긴 했지만, 연기 기교와 공연 예술 전반에 있어서는 여전히 최고의 자리를 유지했으며, 崑劇 藝人들의 다양한 노력을 통해 지금까지도 그 뛰어난 공연예술 형태가 전해지고 있다. 당시의 곤극 예인들은 우선 공연 형식면에서, 기존의 작품 중에서 중요하고 가장 재미있는 부분들을 뽑은 折子戱로 全本戱를 대체하여, 연기 부분과 희극적인 요소를 강화하여 당시 관중들의 구미에 맞추었다. 비록 당시의 절자희가 대부분 전통적으로 공연되던 작품들의 일부분이었으므로, 그 부분만 봐도 관객들은 그 내용을 알 수 있고 그 인물을 알 수 있어 내용 전달에 큰 어려움은 없었지만, 줄거리로 관객들의 주목을 끌 수는 없었다. 그렇기 때문에 연기자들의 정확한 인물 형상과 눈길을 끄는 연기가 관객 동원의 열쇠가 되었다. 바꿔 말하면, 관객들은 연기자의 멋진 연기를 보기 위해 다 아는 내용의 공연을 몇 번씩이나 보게 되었다. 연기자들은 관객들의 요구에 부응하고, 또 상업화된 극장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 남보다 더 뛰어난 연기를 해야만 했고, 그를 위해 피나는 노력을 통해 연기력을 길러야 했다. 중국 희곡의 연기는 정식화된 노래, 대사, 미화된 동작과 무술동작으로 이루어졌으므로, 인물의 감정을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한 노력뿐만 아니라, 듣고 보기에 아름답고 뛰어난 기교를 지닌 노래와 대사 및 몸동작을 연습해야만 했다. 이러한 현상이 극단의 보편적인 현상이 되면서, 연기자들이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연기자들에게도 도움을 주기 위해 자신의 무대 경험과 훈련 경험에 기초하여 쓴 연기 관련 서적이나, 대표적인 작품들에 대해 구체적인 연기 방법과 인물 형상화 방법을 기록한 서적이 나타나게 된다. 明心鑑 과 審音鑑古錄 이 바로 이런 배경 하에 탄생된 것으로, 청 중엽 당시 곤극 연기예술의 성과를 보여준다. 명심감 은 당시 노래, 대사, 동작의 연기 방식과 연기이론을 알려주는 것이고, 심음감고록 은 연기예술의 틀을 잡고 그것을 정리한 무대연출대본이므로, 명심감 과 심음감고록 의 대조연구를 통해 청 중엽 희곡(곤극) 연기예술의 규칙과 미학을 알 수 있다. 명심감 은 청 건륭시기에 나온 것이지만, 이미 오늘날 희곡 연기론에서 말하고 있는 '四功五法'과 유사하게 연기 기법을 분류하여 그 연기법을 제시하고 있다. 현대 희곡연기론에서 보면 명심감 의 주장은 너무나 간략하고 부족한 부분이 많지만, 이 책은 희곡연기예술의 실질적인 문제를 두루 언급하고 있다. 또 청 중엽의 연기자들은 명심감 에 서술된 연기 견해에 기초하여, 노래, 대사, 몸동작 등 전체 연기 수단을 조화 통일시켜, 추상적인 '모습, 형태, 표정' 등을 심음감고록 에 보이는 것처럼 살아있는 듯 생생한 무대인물로 만들어 내었고, 명심감 의 연기 규범은 지금까지도 무대 형상을 창조하는 근거가 되고 있다. 또한 심음감고록 에 나타나 있는 구체적이고 상세한 여러 가지 批語들은 청 중엽 무대공연의 성과물로서, 후대 예인들이 기꺼이 배우고 따르며 또한 따라야하는 모범이 되었다. 연기이론은 실제무대연기로부터 나오지만, 또한 일정한 위치에서 무대연기 자체를 이끌어주고 발전시킨다. 본문에서는 명심감 의 연기론과 심음감고록 의 실제 무대연출기록을 대조 분석함으로써, 청 중엽의 연기론과 실제연기예술이 각자 따로 발전한 것이 아니라 서로 교류하고 영향을 주면서 함께 발전했음을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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淸中葉, 表演論, 表演藝術, ≪明心鑒≫, ≪審音鑑古錄≫, 唱, 念, 身段, 批語, 昆劇, 舞臺演出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