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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owsing by Author "Byungyeon 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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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hong Uk Ahn; Byungyeon Kim (The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And Environmental Education, 2016-02)
    본 연구는 2015 개정 한국지리 교육과정의 개발 과정과 주요 특징에 대한 것이다. 2015 교육과정 개정은 학생들의 실질적인 학습량 감축과 융합의 시대에 요구되는 핵심 역량의 함양이라는 필요성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번 한국지리 교육과정 개정은 국토 공간의 체계적 이해를 위해 다양한 이슈와 쟁점을 다루고, 계통지리와 지역 지리의 적절한 조화를 모색하며, 교육 내용 적정화를 ...
  • Mi-Ah Bae; Namsuk Kim; Sang Woo Kim; Joo sang yeon; Byungyeon Kim; Soo Man Hwang; MeeKyoung Kim; Mi-Ri Park (The Korean Society Of Plant Pathology, 2024-03)
    2023년 강원특별자치도 철원군의 파프리카 농가 74곳에서특정 품종의 유묘에 줄기가 잘록해져서 쓰러지는 모잘록병 증상을 보이는 병이 대발생함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모잘록병의원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모잘록병으로 의심되는 유묘에서현미경으로 관찰 시, 초승달 모양의 F. oxysporum의 전형적인분생포자가 관찰되었다. 이에 따라 F. oxysporum 특이 프라이머를 이용하여 PCR을 수행하여 ...
  • Byungyeon Kim; Takuya Satomura; Kim, Jaehwan (Korean Marketing Association, 2017-01)
    The goal of the study is to understand how consumers’ constraint as opposed to utility structure gives rise to final decision when consumers purchase more than one variant of product at a time, i.e., horizontal variety ...
  • Byungyeon Kim (The Korean Association of Professional Geographers, 2018-12)
    본 연구는 들뢰즈의 ‘사건’ 개념을 통해 지역(성)을 바라봤을 때 지역지리 교육은 동일성의 재현 논리에 기반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여, 그 특징을 재현적 사유와 관련지어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에 대한 대안으로서 생성적 사유에 기반한 지역지리 교육의 방향을 탐색해 보는데 있다. 지역(성)은 하나의 동일성으로만 수렴되어 표현되거나 재현될 수 없는 차이를 가지는 결정불가능성의 존재이다. 따라서 들뢰즈의 ...
  • Byungyeon Kim (대한지리학회, 2015-04)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의 일상적 소비의 맥락 속에서 인간-비인간, 장소에 대한 이해의 관계적 전환에 기반하여 윤리적 지리교육의 가능성을 모색해보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먼저 학생들이 소비하는 상품 네트워크가 탈 국지화되면서 타자에 대한 책임과 배려의 윤리가 축소되는 상황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이어서 학생들이 소비와 윤리의 문제를 책임과 배려의 관계적 윤리라는 관점을 통하여 바라볼 수 있는 ...
  • Byungyeon Kim; Saangkyun Yi (The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Geographers, 2018-08)
    본 연구는 시마네현의 다케시마 교육 및 정책 개발의 가이드 라인을 제시하고 있는 ‘다케시마 문제연구회’의 제 2기, 3 기 「최종 보고서」에 제시된 교육정책 및 학습지도안을 중심으로 일본 시마네현의 다케시마 교육정책과 고등학교 사회과 다케시마 교육 방향성을 검토해 보았다. 다케시마 문제연구회에서 생산된 연구성과는 일본 외무성이나 문부과학성에서 주장하는다케시마의 ‘일본 고유 영토론’에 대한 ...
  • Byungyeon Kim (The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Geographers, 2018-02)
    이 연구의 목적은 지역지리 교육에서 지역 이해의 한계와 문제점을 지적하고, 내적 다양성과 관계적 관점으로 접근한지역 이해의 대안적 논리를 제시해 보는데 있다. 이상에서 논의한 바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과정 상에서 지역 학습을 위하여 제시되고 있는 내용들은 주로 자연 환경, 산업, 도시, 교통, 자원, 인구, 문화 등과 같은 자연적, 경제적, 문화적 요소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
  • Byungyeon Kim (The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And Environmental Education, 2017-11)
    학생들은 기술 과학의 발달로 등장한 포스트 휴먼 사회에서 살아가고 있다. 포스트 휴먼 시대는 ‘인간’을‘포스트 휴먼’이라는 새로운 존재로 이해한다. 본 연구는 포스트휴머니즘에서 논의되고 있는 신체성에 대한 사유에서 나타나는 지리교육적 인간상으로서 ‘사이보그 시민’을 상정하고 이에 대해 논의해 보았다. 교육과정 상에서 제시되어 있는 교육적 인간상은 인간 존재의 구성 방식을 다르게 규정하고 있는 ...
  • Byungyeon Kim (The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Geographers, 2017-11)
    이 연구는 교수 요목기부터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고등학교 한국지리 교육과정에서 변화되어 온 지역지리의 위상에 대하여 고찰해 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관련한 논의는 지역 이해를 위한 지역 구분 방식과 내용 요소 검토라는 두가지 측면에 바탕을 두고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한국지리 내용 조직 구성 방식의 유형을 주제적 접근, 지역적 접근, 주제적 접근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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