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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owsing by Subject "Arts in gener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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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ung Jin Wook; Kim Su mi (The Society of Korean Dance Studies, 2011-04)
    본 연구는 당뇨노인여성과 정상노인여성의 운동효과를 비교하고자 당뇨병 노인 여성들과 건강한 정상노인여성들을 대상으로 12주간의 한국무용 프로그램을 통하여 실험군에게 1회 당 60분, 주 2회, 총 12주 동안 규칙적으로 한국무용 프로그램 과정을 시행하였으며, 자료는 SPSS/PC 15.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평균(M)과 표준편차(SD)를 산출하였고, 집단 내 운동 전․후 평균차 검증을 위하여 ...
  • Sung, Kiryun (The Society of Study for Korean Music Education, 2024-02)
    조선시대 문인들의 학금(學琴)은 비전문 음악인을 대상으로 한 음악교육이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15~16세기에는 학금을 위한 가장 이상적인 현악기는 거문고라는 인식이 자리 잡으면서 문인들이 거문고를 배워서 연주하고 이를 글로 남긴 기록이 많아진다. 본고에서는 조선 전기를 15세기와 16세기의 두 시기로 나누어 각 시기별 학금 양상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보았다. 15세기에는 성현과 김일손 등이 ...
  • Junegu Chang (Korean National Research Center for the Arts, 2018-09)
    20세기 이전 동아시아 미술에서 여성화가의 자취는 미미하지만, 중국의 경우 기록과 작품을 통해 16, 17세기에 어느 때보다도 많은 여성화가가 활동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다. 당시는 여성을 긍정하고 존중하는 양명학(陽明學)의 영향 아래 사회, 문화적으로 여성의 위상이 달라지던 시기였다. 시, 서예, 그림에 빼어난 여성들이 높게 평가 받게 되었고, 이 와중에 여성화가의 활동이 점차 증가하게 되었던 ...
  • Lee, Taeho (The Korean Society Of Media & Arts, 2019-06)
    본 논문은 민족지학 다큐멘터리 <소라지는 선율들>의 학문적 위치와 의미를 연구한 것이다. 민족지학 다큐멘터리라는 개념은 서구 이론가들에 의해 정의되고 성장했으며, 그로 인한 태생적 한계를 둘러싼 치열한 비판과 초월의 가능성이 공존한다. 민족지학 다큐멘터리는 서양의 시선에서 낯선 대상인 동양을 비롯한 여타 소수민족에 대한 호기심 혹은 동정어린 관심에 의존한 것으로 오인받기도 한다. 그럼에도 ...
  • Cho Su Nam (The Korean Association of Baroque Studies, 2022-12)
    유클리드 원론의 첫 영역본(1570)에 서문을 쓴 수학자 존 디는 당대 수학의 폭넓은 지형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명성을 얻은 바 있다. 특히, 그가 ‘수학 서문’에 삽입한 커다란 표(Groundplat)는 당대에 수학적이라고 할 수 있을 분야를 하나의 표로 정리해 큰 주목을 끌었다. 디의 서문을 연구했던 학자들은 디가 연금술, 점성술 등을 포함한 방대한 기예의 분야를 수학적 응용 분야로 소개해 ...
  • Kang Su Kyung (The Society of Korean Performance Art and Culture, 2010-08)
    러시아의 17세기는 문학적 관점에서 바라볼 때 최초의 소설의 시도가 있었고 본격적인 ‘오락문학’이 등장하기도 하였으며 최초의 공식연극이 발생한 시기이기도 하다. 한편 ‘저항의 세기’로서 17세기는 민중들에 의한 풍자문학이 창작되고 민속 풍자공연물이 활발히 연행되던 시기이다. 17세기 말에 러시아의 공식연극이 시작 된 것은 당대의 역사·사회·문화적 배경과 깊은 관련을 가진다. 본 논문은 최초의 ...
  • 구자홍; 하봉수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2011-02)
    보통 패턴디자인이나 테셀레이션 등은 정확한 대칭적 조작이 표현의 중요한 수단이 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조형 및 디자인분야에서 대칭성을 이해할 수 있는 교육적 제재는 매우 한정적이며, 특히 17가지 수학적 대칭성과 관련된 제재는 수학분야의 필요에 의해 가시화된 것으로 이해하기 곤란하다는 것이 단점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배경에서 조형이나 디자인전공의 학생들을 위해 수학적 대칭성에 대한 시각적 ...
  • Na,Sun-Young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2005-02)
    17세기와 18세기의 유럽은 왕권강화, 종교개혁, 풍요로운 경제와 빈곤 등의 극적인 변화를 겪으며, 부유하고 화려한 반면 잔혹함들 이 공존하고 있었다. 이 시기의 전 유럽은 바로크와 로코코 양식이 예술과 문화 전반을 지배하고 있었으며 화예디자인도 예외는 아니었다. 17세기 유럽에는 극동지역에서 국화, 한련, 키가 큰 해바라기가 페르시아에서는 튜립 등 의 花材 도입되었으며 18세기 중반에는 약 ...
  • Yoo, Jung Sook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2023-08)
    이 연구는 18세기 이래 간행된 대표 도교 관련 문헌 글자체의 디자인적 특징 분석 아래 새롭게 정착한 한글 궁체의 양식을 고찰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새로운 도교의 시대정신과 함께 등장한 대표 경전 1796년『경신록언석⟫, 1850년대『주생연사응진경언해』, 1852년『태상감응편도설언해』, 1876년『남궁계적』, 1882년『경석자지문』, 1886년『기령현묘경언해』의 6개 문헌을 선정, ...
  • Uh Hyeeun (Korean National Research Center for the Arts, 2021-06)
    본 연구는 감성 중심의 계몽주의 흐름에서 칼 필립 엠마누엘 바흐(C. Ph. E. Bach)를 고찰하고, 바흐의 사회적 음악적 활동 자취를 더듬어가면서 계몽주의자로서의 바흐를 재조명하자 하였다. 바흐는 베를린 프로이센 궁전에서 여러 문인, 철학가, 음악가와 교류하며 계몽주의 미학 흐름을 접했고, 특히 글라임(J. W. Gleim)과 멘델스존(M. Mendelssohn)으로부터 영향을 받아 자신의 ...
  • Shen,Zhou Qiong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2022-04)
    중국 문장 자기는 명나라 말기에 번창하기 시작했던 고전적인 무역 자기의 종류이다. 그 위에 그려진화려하고 복잡한 장식 문양이 유럽 왕족과 귀족들에게 인기를 끌면서 18세기 유럽에 '중국풍'을 일으켰다. 해당 도자기는 중국과 서양의 예술문화가 융합된 대표적인 무역 도자기로서 예술적 연구 가치가매우 높다. 본 연구에서는 주로 18세기에 중국과 유럽 간 도자기 무역에서 유행했던 중국산 문장 자기의 ...
  • 조명계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2014-02)
    18세기를 지나면서 영국은 유럽에서 가장 앞선 경제력을 구가하는 국가가 되었으며 미술시장 역시 가장 커다란 호황기를 맞게 되었다. 18세기는 영국에게 사회 경제적으로 수많은 변화를 안겨 주었는데 특히 르네상스 이후 진행과정이었던 예술과 상업의 결합 움직임, 다시 말해 예술의 상업화 과정 속에서 미술시장이 가장 큰 호황기를 가졌던 시기가 되었다. 미술품이 시장에서 순환된다는 것은 경제적인 이유와 ...
  • Oh, Soo Kyung; 김수경 (The Society of Korean Performance Art and Culture, 2010-02)
    본고에서는 『철백구』본을 통해 청대 무대에서 공연되던《팔의기》의 공연 특성을 살펴보는 데 목적을 두었다. 『철백구』본을 통해 에피소드 중심의 옴니버스 공연으로 특징적인 장면들을 엮어 집약적으로 보여주는 절자희 공연의 규범이 확립되었음을 볼 수 있다. 재자가인극才子佳人劇이 절대적인 수적 우위를 보이던 명청 극목 가운데서 정淨과 말末, 외外, 생生 등 남성적인 배역이 골고루 등장하여 다양한 인물 ...
  • eo il seon (Moving Image Technology Association of Korea, 2010-06)
    The previous studies on the Korean film history were focused on the initial period and the birth of the Korean films. Accordingly accumulated research data and analysis thereof were insufficient to understand the general ...
  • 이정희 (The Society of Korean Performance Art and Culture, 2017-08)
    1910년대 고종 탄신 기념 연회는 예악의 조화로운 장엄미가 빛나는 조선시대의 공연 연출방식과 다르게 이행될 수밖에 없었다. ‘예식 – 오찬 - 공연’의 구도로 분리 이행되어 예악의 분화를 분명히 드러내는 형태를 드러냈다. 공연은 만찬 석상에 수반되거나 저녁 여흥에서 가볍게 구현되었다. 여흥이란 용어를 사용하게 되면서 이에 속하는 공연 종목들은 그저 즐길거리, 오락, 재미, 놀거리 정도로 ...
  • 서은영 (Korean Society of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2013-03)
    본고는 1910년대 『매일신보』에 게재되었던 만화를 수집·발굴하여, 기존 만화사에서 간과되었던 이 시기 만화의 의미와 가치를 해명하고자 했다. 『매일신보』에 실렸다는 이유로 외면했던 기존 연구사에 문제를 제기하고, 다소 유연한 태도로 접근하여 1910년대 만화의 다양한 층위를 보여주고자 했다. 1910년대 전체적으로는 신문관 간행 잡지에 게재된 ‘다음엇지’와 『매일신보』가 모두 아우러져서 ...
  • Jeong, Choong-kwon (The Society of Korean Performance Art and Culture, 2006-08)
    이 글은 1910년대《매일신보》독자란을 통해 당시 극장 문화의 한 단면을 드러내는 데 목적이 있다. 특히 당시 극장 공간이 지닌 문화적 의미와 그곳의 관객의 실체를 더 분명히 밝히고자 한다. 1910년대 극장은 일상 문화로 자리잡은 공간이었다. 하루라도 공연 시작 소리를 듣지 않으면 좀이 쑤시는 그런 공간이었다. 또한 당시 극장은 사교의 공간이기도 했고 오늘날 흔히 신문 매체를 통해 접할 수 ...
  • 서은영 (Korean Society of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2017-03)
    본 연구의 목적은 1920-30년대 만화의 특징을 분석해 식민지 조선의 대중문화 속에 발현되는 웃음의 정서를 살펴보고, 이 시기 만화의 웃음이 어떠한 영향 관계 속에서 조선 만화의 미학을 체계화해 나갔는지 밝히는 데에 있다. 1920-30년대 대중문화 안에서 유머/웃음은 센티멘털이라는 음울한 분위기가 감도는 전반적인 분위기에서 새롭게 부상한 감각이었으며, 그 감각을 대중들에게 보여주고 전유시키며 ...
  • SHIM HYUNG KEUN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2015-04)
    아트데코는 미국의 자본주의가 만들어낸 자본욕망에서 비롯된 장식의 새로운 시스템이었다. 아르데코의 장식성은 미국의 자본주의적 기계문명과 유럽의 수공예적인 문명을 이어주는 다리의 역할을 했다. 또한 아르데코의 대중적 이미지의 장식성 수용이 할리우드 영화의 미학적 성공에 직접적으로 기여했으며, 특히 1920-30년대 할리우드 영화가아르데코스타일을 받아들이고, 다시 미국 대중사회에 영향을 주면서 미국의 ...
  • Kim Namseok (The Society of Korean Performance Art and Culture, 2022-08)
    한국 연극사에서 1일 다작품 공연 체제는 근대극 도입 초기에 활발하게 선호된 공연 방식이었다. 현재는 1일(1회) 1작품 공연 체제가 일반화되었지만, 일제 강점기와 해방기 그리고 분단 이후까지도 1일 다작품 공연 체제는 폭넓게 인정되는 공연 방식이었다고 해야 한다. 하지만 막상 1일 다작품 공연 체제에 관한 구체적인 연구는 전무한 상태이다. 실제로도 이러한 공연 체제가 언제 시작되었고, 어떻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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