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pace Repository

Browsing by Subject "Education"

Browsing by Subject "Education"

Sort by: Order: Results:

  • SoHyun Lee; Yunkyung Cho (The Korean Academy Of Speech-Language Pathology And Audiology, 2004-03)
    0-2세 발달지체 영아들을 위한 조기 개입 서비스 현황 및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지원 욕구. 언어청각장애연구, 2004, 제9권, 제1호, 130-151. 장애나 장애 위험으로 인하여 발달상의 지체를 경험하고 있는 만 3세 미만의 영아들은 학령기나 유아기 장애 아동들과는 다른 특수교육 및 관련 서비스를 필요로 하며, 이러한 서비스는 조기 개입(early intervention)으로 총칭되고 ...
  • SoHyun Lee (The Korean Society of Special Education, 2004-03)
    >본 연구는 0~2세 발달지체 영아들의 특수교육 적격성 고찰을 통하여 조기 개입 지원 체계의 정립을 강조하고 프로그램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현재 우리나라의 특수교육 지원 체계는 조기교육을 위한 대상자로 3-5세 유아들에게만 적격성을 부여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가능한 한 빠른 시기에 이루어지는 진단 및 판별을 통하여 교육의 시작 시기를 앞당겨야 한다는 이론적 주장에 역행하는 ...
  • SoHyun Lee; Park, Jiyeon; 김정미; 부인앵 (The Korean Society of Special Education, 2005-03)
    본 연구는 0~2세 발달지체 영아와 그 가족들을 위한 지원 체계를 타당화 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지원 체계의 질적 구성요소들을 도출하고 도출된 구성요소에 대한 타당화를 위하여 5단계 수정된 델파이 방법을 적용하였으며 사회적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연구의 결과로 전문가 협력, 가족-중심의 접근, 진단 및 평가, 교수방법 및 전략, 체제적 지원의 5개 범주에서 55개 ...
  • Park ByoungSook; 이소영 (Special Education Research Institution, 2018-12)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0-2세의 운동발달이 지체되는 영아와 어머니의 상호작용 특성에 대해 조사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방법: 운동발달 지체 영아와 어머니 18쌍을 대상으로 상호작용하는 모습을 촬영하였다. 상호작용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K-MBRS(Maternal Behavior Rating Scale)와 K-CBRS(Child Behavior Rating Scale)를 사용하였으며, 영아 ...
  • Hyunok Park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2009-06)
    본 연구에서는 조기 중재 경험이 있는 전문가들의 장애 영아에 대한 경험을 기반으로 장애 영아를 위한 조기 중재 방향과 요구를 살펴보고 그와 더불어 장애 영아 지원 전문가의 자격 기준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 및 경기도에 소재한 유아특수교육 기관에서 조기 중재 경험이 있는 10명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 내용에 대한 분석 결과 (1) 장애 영아 교육에 대한 ...
  • 최성진; 조성연 (Research Institute of Curriculum & Instruction, 2015-03)
    본 연구는 현재 시행되고 있는 0-2세 표준보육과정, 3-5세 누리과정, 초등 통합교과과정 과학교육내용의 연계 형태를 과학교육의 영역별 내용에 초점을 맞추어서 분석한 것이다. 이를 통해 과학교육 내용연계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유아과학교육과정의 개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분석결과, 첫째, 물리, 화학 영역에서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 간에는 연계가 나타났으며, 누리과정과 초등통합교과과정 ...
  • Lee, Kyung Sook; Suk-Jin Jung; JINAH PARK; Chun, Yeun Jin (The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014-04)
    본 연구는 0∼3세 영유아 영상매체 시청 실태와 영유아 부모가 자녀의 영상매체 시청을 지도하는 행동 실태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영유아의 영상매체 시청의 현황을 진단하고, 영유아의 바람직한 영상매체 이용을 위하여 부모가 효과적으로 시청 지도를 하는데 필요한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 도구를 개발하고, 서울․경기, 충청도, 경상도, ...
  • Changhyun, Park; Hwang, Jisun (The Korean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Society, 2023-12)
    본 연구의 목적은 유보통합에 대한 0-5세 자녀를 둔 학부모의 인식을 알아보고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다니는 영유아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2022년 7월 27일부터 8월 5일까지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기관 선택이유와 불편한 점, 개선요구사항, 이용시간, 교사 및 교육과정, 유보통합에 대한 학부모의견을 ...
  • 박상현; Yi Sangbong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2016-09)
    이 연구에서는 2009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12종의 중학교 ‘기술‧가정’교과서 ‘에너지와수송기술’단원에 제시된 14개의 수송기술 문제해결 활동의 주제를 분석하고 현재 교과서에 제시되어있는 수송기술 문제해결 활동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및 발전 방안을 살펴보았다. 문헌고찰을 통해 Jackson’s Mill 교육과정, STL, 2009 개정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과 DeVore, Komacek가 ...
  • 곽은미; 추갑식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6-04)
    본 연구는 문학이라는 장르에서 전래동화를 선정하고 전래동화의 특성의 입장과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교육적 측면에서 성취기준을 분석해봄으로써 전래동화의 바람직한 지도방향을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전래동화는 우리 조상들이 남겨 준 문화유산으로 다양한 가치를 문학적으로 형상화한 것으로 문학교육을 위한 교재 또는 언어기능신장을 위한 도구가 되어서는 안 된다. 문학교육 고유의 가치와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
  • Mijin Kim; 황해익 (Association for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2012-02)
    본 연구는 가정환경에 관한 평가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IT-HOME (Caldwell & Bradley, 2003)을 번안․적용하여 우리나라 0~3세 영유아들에게 주어지는 가정환경의 자극과 지원의 질과 양을 평가하기 적합한지에 대한 도구의 타당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대상은 0~3세(0~47개월) 영유아 100명과 그들의 어머니이다. 본 검사의 결과는 문항양호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
  • Kang,Doo-Wang; KIM, DO-YEON; Koh, Su-Han (RESEARCH INSTITUTE FOR SCIENCE EDUCATION, 2022-09)
    본 연구는 12주간의 0교시 요가 운동과 점프밴드 운동이 수면관련요인(PSQI-K, 자각적 피로도) 및 성장관련인자(GH, IGF-1)에 미치는 영향을 구명하기 위하여 남자 중학생을 대상으로 요가 운동군(n=14), 점프밴드 운동군(n=15), 대조군(n=14)으로 구분하여 실시하였다. 요가와 점프밴드 운동방법은 주 3회, 회당 45분으로 1-4주는 40-50%HRR(RPE 9-10), 5-8주는 ...
  • Jeon, Won-Jae; Nam, Yoon Ho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21-10)
    목적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교사의 0교시 체육수업 운영경험 분석을 통해 향후 0교시 체육수업과 관련된 다양한 교육적 의미 발견과정책적 방향 정립에 대한 정보를 발견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방법 Q방법론을 적용하였다. Q모집단을 토대로 최종 25개의 Q표본을 선정하였고, P표본인 담당교사 20명을 대상으로 Q분류를실시하도록 하였다. 자료처리는 PQ method 2.35를 사용하였고, 센트로이드 ...
  • BAEK JONGSU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Physical Education, 2015-02)
    최근 체육교육학계에서는 인간의 신체활동이 체력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학생들의 학업이나 정서 발달에도 크게 기여한다는 사실을 제시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심층 면담을 통해 0교시 체육 활동이 과학고 학생들에게 어떻게 인식되고, 학업적, 정서적 측면에서는 어떻게 경험되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G과학고 학생들은 0교시 체육 활동 참여가 자신의 몸과 마음을 ...
  • 김재중; Son, Cheon-Taik (Elementary Education Research Center, 2013-03)
    본 연구는 0교시 체육수업에 참가한 초등학생들의 수업 경험과 교육적 의미를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I‘ 광역시의 'M' 초등학교 5학년 학생 중 남자2명, 여2명으로 총 4명을 연구 참여자로 하여 2011년 4월 1일부터 2011년 9월 30일까지 목적 표집법(purposeful sampling)에 의한 사례연구를 하였다. 자료는 체육일기, 심층면담, 수업 관찰, 메모, 연구자 일지로 ...
  • Yongkoo Noh; Kim Sun Jung (Sungshin Women's University Educational Research Institute, 2021-08)
    본 연구는 코로나19 여파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고려한 다양한 시간대에효율적인 체육교육이 요구되는 시점에서 한국, 미국, 영국, 일본의 0교시 체육활동사례를 분석하고 국내 0교시 체육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제안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은 질적연구방법을 이용하였으며 1차 국내외 시스템, 2차 학교별 프로그램을통해 결과를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한국은 프로그램 차원에서 0교시 체육활동이다양한 ...
  • Kang, Ho Lee; Jung Sung-Woo (Institute for Future Education, 2023-10)
    본 연구의 목적은 0교시 태권도 수업이 KAIST부설 한국과학영재학교 학생들에게 미치는 효과를검증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한국과학영재학교 150명을 대상으로 무선표집(Random sampling)을이용하여 표본을 추출하였다. 2016. 08. 29(월) ~ 2017. 05. 26(금)까지 약 8개월 동안 월요일 ~ 금요일아침 06:40 ~ 07:30분까지 3개 분반으로 태권도 수업을 운영하였다. ...
  • Mi-Hee Lee; Kim Kyeonglae; Ho Eun Sok (뇌기반교육연구소, 2021-06)
    This study is to investigated health related fitness and academic achieve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who regularly participated in early morning floorball activity for 8 weeks.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
  • 노희연 (The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014-10)
    본 연구는 0세 영아의 신체운동능력 발달을 이해하고 이 과정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0세 영아의 신체운동능력 발달과 관련된 문헌을 검토하고 0세 영아 신체운동능력과 관련된 내용을 추출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0세 영아들을 위한 신체운동능력 발달의 내용을 대근육 발달과 소근육 발달로 구분하여 각각 이를 지원할 수 있는 활동을 선정하였다. 그리하여 ...
  • Chung Shunah; Park Boyoung (The Korean Society For Eco Early Childhood Education & Care, 2023-05)
    본 연구는 어린이집에서 교육보다는 돌봄이 가장 많이 필요한 시기라고 간주하는 0세반 교사의 돌봄행위를 통해 돌봄이 영아의 배움이 수반되는 교육적 행위이므로 돌봄통합교육과정으로 의미 지을 수 있음을 보여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0세반 교사의 1년간의 영아의 배움이 담긴 놀이기록과 교사의 돌봄을 포함한 교육적 행위가 담긴 연간 교육계획안을 수집하고, 교사와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0세반 ...

Search DSpace

Browse

My Ac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