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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owsing by Subject "Fil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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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ungmin HA (Korean Cinema Association (KCA), 2024-09)
    본 연구는 로베르트 비네의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1919)과 알렉산더 클루게의<어제와의 이별>(1966)에서 나타나는 ‘타자 재현’ 양상을 살펴본다. 영화사에서 새로운 장르와 표현기법의 출현은 역사적 흐름과 함께 이루어지는데, 양차 세계대전 이후독일 영화는 독일 표현주의와 뉴저먼 시네마라는 새로운 세계관(Weltanschauung)을형성한다. 이 세계관의 효시로 등장한 두 영화는 당대의 ...
  • Soo-Jeoung Kim (한국애니메이션학회, 2015-09)
    애니메이션 영화에서 영웅은 자주 다뤄지는 인기 소재이다. 또한 현실세계에서의 도전을 통한 모험세계 공간으로의 이동과 소명완수 이후 다시 현실세계로 복귀하는 구조는 일반화 된 경향을 보인다. 이렇듯 영웅서사에는 그만의 고유하며 보편적인 내러티브적 특징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대표적으로 디즈니는 이러한 영웅서사의 특성을 매우 전략적으로 사용했다. 디즈니의 성공 요인은 다각도의 논의가 필요하나 ...
  • chansupsong (The Institute For History Studies, 2020-05)
    1862년 농민항쟁이 삼남 일대로 퍼져나가자 중앙에서는 조사와 처벌, 효유와 폐단의 이정을 위해 안핵사, 선무사, 암행어사 등 가장 많은 관리를 파견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그 가운데 평시에도 자주 파견하였던 암행어사들이 어떤 활동을 했는지 살펴보았다. 안핵사, 선무사가 대체로 중견관료였던데 비해 암행어사는 대부분 과거를 통과한지 3~4년 정도밖에 되지 않은 젊고 유능한 신하들이 중심이었다. ...
  • 한상언 (Korean Cinema Association (KCA), 2012-09)
    This thesis includes : Keijyo(seoul) where was divided into Joseon town and Japan town, was built theaters and was transplanted from Japan Show business. I searched a influx Japan city culture through city parks and houses ...
  • 한상언 (Korean Cinema Association (KCA), 2009-06)
    The social structure of colonial Chosun consisted of Japanese ruling class and Korean subordinates. As Japan occupied Chosun by force in 1910 when film industry of Chosun just had begun to be established, the industry was ...
  • Chungbeom Ham (Korean Cinema Association (KCA), 2008-09)
    After 1910, Japan changed all of the Korean national systems and also social systems. From 1910 to 1914, Japanese colonial policy was spreaded widely. Therefore the cinema policy was not systematic as well. According to ...
  • Chungbeom Ham (Contemporary Cinema Research Institute, 2008-11)
    The motion picture policy in the Korean peninsula of the 1910’s was made by the colonial policy and the assimilationism by Japan. And it consisted of the part of the press policy. The purpose of the invasion of Japan to ...
  • 한상언 (Korean Cinema Association (KCA), 2010-06)
    This paper attempts to refine the existing knowledge of a silent-film narrator system in Chosun, focusing on how the system developed in the early stage of 1910s. The silent-film narrator system of Chosun was associated ...
  • 한상언 (영상미디어센터, 2016-04)
    이 논문은 제1차 세계대전 발발 이후 유니버설의 영화가 조선에 유입되어 상영된 사실들을 조사한 것이다. 일제 강점 이전 조선에서 상영된 영화는 미국, 프랑스, 일본 등 다양한 방면에서 수입되었다. 특히 싱가포르에 설립된 파테의 대리점에서 저가의 필름을 대량 공급하면서 1907년 이후 조선에 파테 필름이유행했다. 1910년을 전후한 시기 일본의 영화회사들은 영국에 지사를 두고 필름을 수입했다. ...
  • 이호걸 (Korean Cinema Association (KCA), 2009-09)
    From 1927 to 1940, many movies were imported into Korea. Most of them were made in USA. brought into Korea via Japan. As a result, so many companies for film import and distribution were built. As it were, it was a golden ...
  • eo il seon (Korean Cinema Association (KCA), 2007-07)
  • 이호걸 (Korean Cinema Association (KCA), 2011-09)
    1920s' Joseon, discourse on Foreign Film increased in great number. It centers on American film. Diverse information about American fim was loaded on newspapers everyday. It seems that everyone is enthusiastic about American ...
  • Whanmo Bok (Korean Cinema Association (KCA), 2004-12)
  • 한상언 (Korean Cinema Association (KCA), 2013-03)
    In early 1920s there was a great change in the productions, distributions,and showings of film. The productions of film were inspired by the propaganda on a motion picture. And the productions of film began with the ...
  • Lu Lin (한국애니메이션학회, 2024-06)
    20세기 초기에 동아시아는 정치, 경제, 과학 기술 분야에서 거대한 변혁을 겪었고, 근대 산업화 문명의 유입, 도시화의 추진, 출판 및 인쇄 기술의 진보에 따라 만화라는 사회생활과 밀접한 예술 형식이 등장하였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 사회생활의 실태를 반영하고 사람들의 가치관과 세계관에 은밀하게 영향을 미치는일종의 시각 문화로 발전해 왔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화가들은 다양한 여성 캐릭터를 ...
  • Handong Jo (영상미디어센터, 2023-08)
    1926년 10월 1일 단성사에서 <아리랑>이 개봉한다. 나운규는 자신이 시나리오와 감독을 맡은 이 영화에서 ‘광인 최영진’을 연기한다. 나운규가 <아리랑>에 ‘광기’를 도입하게 된 연유가 무엇일까? 영진의 광기는 어느 시․공간에 위치하며, 어떤 영화적 개연성을 가지고 있을까? 이 물음에 답하는 것은 당대 민중이 <아리랑>과 아리랑 노래에 감흥하게 된 근원을 찾는 과정이기도 하다. 본 연구는 ...
  • 강성률 (Korean Cinema Association (KCA), 2007-09)
    A Study on the Local Color Discourse in the 1930s In this paper, I attempt to examine the local color discourse in the 1930s. During that time, the Chosun films changed into talkies and Korean film makers felt the need ...
  • Min Ah Jeong (Korean Cinema Association (KCA), 2015-09)
    본고는 서구화된 대중문화가 형성되어 가다가 전쟁으로 상황이 급변하게 된1930년대 일본에서 영화의 여성 재현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었는가를 오즈 야스지(小津安二郞)로 영화들을 분석함으로써 살펴본다. 가장 일본적인 감독이라고 평가받는 오즈가 전통과 현대성의 충돌이라는 주제 아래 자신의 금욕적인 스타일을 확립하기 전인 1930년대에 연출한 <비상선의 여자(非常線の女)>(1933)와 <숙녀는 무엇을 ...
  • JoonYeob LEE (Contemporary Cinema Research Institute, 2023-10)
    본고는 김유영이 감옥에서 출소한 이후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의 기간을 대상으로 하여, 그의 삶 전반을 재구성함과 동시에 영화계에서의 활동 사항을 정리⋅분석하였다. 전향 서약을 한 뒤 김유영은 이전처럼 적극적인 태도로 사회 운동에 가담하지는 않았다. 대신 보다 현실적인 차원에서 조선 영화계를 위한 활동을 이어 나갔다. 먼저 창작과 관련된 사항을 정리해 보자면, 김유영은 출소 직후 ‘읽는 영화’ ...
  • Chang Woo Jin (Contemporary Cinema Research Institute, 2022-06)
    이 글의 목적은 주로 1930∼71년 일간지 기사와 광고 포스터를 통해 한국의 입체영화 수용 및 제작의 역사와 테크놀로지 담론을 검토하는 것이다. 입체영화의 수용 과정에서 입체영화에 대한 개념이 어떻게 달라져 갔는지, 입체감에 대한 기대가 어떻게 형성되어 갔는지, 1968년 <천하장사 임꺽정>으로 시작하여 1971년까지 이어진 한국 스테레오스코픽 영화 붐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지 논의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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