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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owsing by Subject "Journalism and Broadcas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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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im Aera (Korean Women's Association for Communication Studies, 2019-04)
    오늘날 여성과 아름다움의 관계는 디지털 기술과의 관계 속에서 구축되고 있다. 시공간 을 초월해 소셜라이징을 가능케 해준 글로벌 소셜미디어 콘텐츠들 속에서 이 여성들의 미적 감각은 디지털테크놀로지를 매개로 네트워크화 되고 있다. 특히 유튜브와 트위터, 인스타그 램과 같은 소셜미디어 콘텐츠의 확산을 발판삼아 아름다움에 관한 공통의 준거점은 보다 손쉽게 그리고 빠르게 공유되고 있으며 이와 같은 공통의 ...
  • Kim Jongha (Korean Society For Journalism And Communication Studies, 2009-02)
    본 논문은 세계 100대 글로벌 미디어기업들을 대상으로 기업자원과 국제다각화 성과의 관계를 연구하였다. 자원준거이론에 근거하여 글로벌 미디어기업들이 보유한 기업자원을 검토하여, 미디어기업들의 국제다각화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의 주요 자원변인을 분석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글로벌 미디어기업의 국제다각화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인은 조직자원으로서 기업연한 및 해외사업연한, 상품자원변인인 ...
  • 마정미; Chun, Hyun-Sook (한국광고홍보학회, 2011-12)
    이 연구는 지난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 정치광고가 언어적, 비언어적 메시지 면에서 어떤 특징을 보이고 있는가를 고찰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10월 18일부터 25일까지 국내 지상파 TV와 라디오, 일간지에 게재된 나경원 후보와 박원순 후보의 정치 광고를 수집, 총 5개의 TV-CF, 2개의 라디오 CM, 8개의 신문 광고를 의미단위로 세분화하여 내용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10·26 ...
  • Kim Ju Ran; Seung-mook Kang (한국광고홍보학회, 2018-01)
    본 연구는 MCN(multi channel network)의 파라소셜 관계(parasocial relationship)를 새롭게 규명하고 MCN의 파라소셜 관계, 정보원 신뢰도(source credibility), 광고 태도, 구매 의도의 관계를밝히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MCN의 10대 소비자에 대한 MCN의 파라소셜관계의 중요성에 주목하여 10대 남녀 총 191명을 ...
  • jinahseolkim (Korean Women's Association for Communication Studies, 2010-07)
    이 연구는 가상공간 및 인터넷에 대한 청소년들의 인식을 조사하고 인터넷 이용행태와 이용동기,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고자 시도하였다. 연구결과, 10대 청소년들은 ‘프라이버시 침해’, ‘저작권 침해’, ‘사이버 범죄’ 등과 같은인터넷의 부정적 기능을 더 많이 인식하고 있었으며, ‘정보획득’과 ‘여가/오락추구’의 목적으로 인터넷을 사용하는 경향이 높게 나타났다. 여학생들은 ‘정보획득’의 ...
  • Lee Jeong-Ki; Hwang,Sang-Jae (Korean Association for Broadcasting & Telecommunication Studies, 2009-09)
    10 대 1,316명을 대상으로 휴대폰이용동기는 학년별(초·중·고등학생)로어떠한차이가있는지,휴대폰 중독정도는 이용자의 성,학년, 이용기간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있는지, 휴대폰이용 동기가 휴대폰중독에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조사하였다.연구결과,10대의휴대폰이용동기는‘과시 및 체면’, ‘이동성’, ‘일정관리’, ‘시간 보내기 및 재미’, ‘주문 및 구매’의 5개 요인이 발견되었다. 학년별 이용 동기를 ...
  • Park, Sun-Hee; Joo Chungmin (Korean Society For Journalism And Communication Studies, 2004-10)
    이 논문은 인터넷 대안언론이 16대 대통령 선거에 미친 영향을 이용자들의 정치관련 활동의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16대 대선에서 인터넷 대안언론 이용자들은 주류 인터넷언론 이용자들보다 온라인 여론형성, 온라인 정치참여, 투표권유 및 투표행위 모두에서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나 인터넷 대안언론이 정치활동이 활발한 이용자집단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인터넷 대안언론이용은 온라인 ...
  • Ok, Young Jung (한국출판학회, 2020-06)
    2017년에 4월에 처음 공개된 1577년 발행 인쇄 조보는 가장 이른 시기에 발행된 상업적 활판 신문으로 평가받는다. 이 연구는 이러한 민간 인쇄 조보의 가치에 주목하면서, 특별히 “조보 발행의 바탕으로서 목활자 인쇄”라는 측면에서 16세기 출판 방식 중에 목활자를 통한 인쇄방식의 다변화 현상을 고찰하여 그 인쇄사적 의미를 살펴보고자 했다. 인쇄방식의 변화는 곧 지식을 습득하고 향유하는데 ...
  • Hyo Seong Lee (Korean Political Communication Association, 2010-12)
    본 연구는 지난 17대 대선 캠페인과 관련된 여론조사보도가 흥미보도인지, 정책보도 인지에 대해 조선일보와 한겨레신문을 대상으로 고찰했다. 결과에 따르면, 한겨레신문의 정책보도 기사는 18.4%였으며 대체로 이명박 후보에게 부정적인 내용이 많았지만 긍정적인 기사도 다소 게재된 것으로 나타났다. 조선일보의 정책보도 기사는 17.5%였으며 이명박 후보에게 긍정적인 기사가 절대적으로 많았다. 한겨레신문의 ...
  • Yon-Jong Kim (Korean Speech & Communication Association, 2008-06)
    17대 대선에서 TV합동토론회의 효과는 무엇이었을까. 본 논문은 토론회의 영향과 효과를 스피치와 설득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분석을 위한 이론적 틀은 아리스토텔레스가 제시한 설득의 중요 요소인 에토스(ethos), 로고스(logos), 파토스(pathos)를 근거로 삼았으며, 이들 3요소가 실제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어떻게 구현되고 수용되는지 수용자의 관점에서 적극적으로 살펴보는데 ...
  • 신인영 (Korean Regional Communication Research Association, 2012-03)
    선거기간 동안 미디어의 스캔들 보도는 유권자의 투표 행위를 변화시키는 요인으로 논의되어왔다. 많은 연구자들은 미디어의 스캔들 보도가 후보자 선택의 기준을 변화시키는 점화효과를 가지고 있음을 증명하였다. 그러나 한국사회에서 논의된 점화효과에 관한 연구들을 살펴보면 내용분석방법이나 실험방법을 이용함으로써 미디어의 보도가 유권자의 태도에 미치는 변화를 검증하지 못하는 한계를 지닌다. 본 연구는 패널 ...
  • 강희정; 민영 (Korean Political Communication Association, 2010-12)
    본 연구는 선거 캠페인 과정에서의 뉴스의제형성을 탐구하고자 2007년 17대 대선에서 정동영 후보와 이명박 후보에 대한 언론 보도를 정책속성과 개인적 속성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이러한 후보자 속성의제에 대해 상이한 언론사 간에 의제설정효과가 존재했는지를 탐색하였다. 공식 선거운동 기간 동안 네 개의 중앙 일간지와 세 개의 지상파 메인 뉴스를 통해 보도된 두 후보 관련 기사들을 분석한 ...
  • 송종길; 박상호 (Korean Society For Journalism And Communication Studies, 2009-06)
    이 연구는 2007년 대통령 선거 기간 중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가 주관한 후보초청 1차 TV토론(12월 6일)을 시청한 유권자들을 대상으로 TV토론 이용(시청)동기가 유권자의 정치 정보효능감ㆍ정치적 지식ㆍ정치냉소주의뿐만 아니라 투표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우선, TV토론 이용동기 유형을 알아본 결과, ‘정책/공약 파악(1요인)’, ‘선거참여의 흥미/재미(2요인)’, ...
  • 송종길; 박상호 (Korean Society For Journalism And Communication Studies, 2009-12)
    이 연구는 제17대 대통령 후보 TV토론 효과에 관한 연구이다. TV토론이 유권자들의 태도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선행연구에서는 실험연구 형태가 대부분이었으나 본 연구에서는 연구결과의 일반화를 높이기 위해서 전문조사기관을 통한 패널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TV토론 시청 전ㆍ후의 유권자 태도변화뿐만 아니라 TV토론(시청)이 유권자의 투표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
  • Soo-Bum Lee; Heejin Kim (Korean Academic Society For Public Relations, 2005-08)
    국회의원 선거는 한국 정치 시스템에서 매우 중요하며, 후보자들은 정치 광고를 통해 유권자의 마음을 잡기 위해 노력한다. 이러한 사실에도 불구하고 국회의원 선거의 정치 광고에 대한 연구는 극히 제한적이었다. 따라서 이 연구는 베노이트가 정치 캠페인의 담론을 분석하는 데 사용한 분석틀을 이용하여 17대 총선의 정치 광고에 나타난 후보자의 캠페인 수사 유형과 주제를 분석하였다. 연구 방법은 심층적 ...
  • Irkwon Jeong; 강상구; 박수진; 박천규; 이수원 (Korean Political Communication Association, 2008-09)
    이 연구는 2008년 제18대 국회의원선거에서 국내 지상파 방송3사의 선거보도와 투표율과의 관계를 탐색하고 있다. 연구결과 선거관련 보도량이 그 내용에 상관없이 투표율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이러한 미디어의 영향력은 남성보다는 여성 유권자에게서 분명히 드러났다. 또한 연령대별로는 20세~39세의 유권자에게서 보다 뚜렷하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 ...
  • Jin Ro Lee (Broadcasting & Arts Research Institute, 2008-12)
    이 글은 18대 총선에서 나타난 낮은 투표율의 문제점을 미디어와 관련해서 접근하고, 바람직한 미디어의 선거 보도 방향을 모색했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신문 선거보도의 다양성과 충실성이 부족했는데, 특히 보수신문의 선거보도가 시민의 올바른 선택에 기여하는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므로 앞으로 균형 있고, 공정한 선거보도가 요구된다. 구체적으로 특정 신문의 보도에서 중립성, 객관성을 ...
  • Hyo Kim (Korean Political Communication Association, 2013-12)
    본 연구는 지난 대통령 선거기간 중 안철수, 문재인, 박근혜 대통령 후보를 중심으로 형성된리트윗 참여자들의 특징에 관한 탐색을 하였다. 조사 결과, 안철수와 문재인 네트워크는 독립적으로는 큰 의미를 갖지 않았으며, 두 후보의 메시지 전파에 공통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사용자들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적으로는 소수이기는 하지만 박근혜 후보 리트윗에 참여하는 사용자들은 리트윗에 ...
  • 김혜성 (Korean Society For The Scientific Study Of Subjectivity, 2013-06)
    본 연구는 2012년 12월 실시된 18대 대선후보자들의 이미지를 유형화한 연구이다. Q 방법론을 이용하여 후보자의 이미지를 주관성의 영역에서 분석하였다. 바람직한 대통령후보의 이미지를 분석한 결과, 서민의 관점에서 사회적 격차를 줄여줄 수 있는 ‘적극적 격차해소형’, 국가 안보와 외교 등에서 안정을 추구하면서 복지제도의 점진적 보완을 원하는 ‘제도적 안정추구형’ 등, 두 개의 유형을 발견하였다. ...
  • Lee Heebok (Korean Political Communication Association, 2014-03)
    이 연구에서는 18대 대통령선거의 TV광고의 내용과 형식, 수사적 특징을 분석하였다. 박근혜, 문재인 2명 후보의 TV광고 15편을 내용 분석한 결과, TV광고의 내용으로 첫째 강조점은후보자의 이미지가 많았으며, 둘째 강조내용은 인간성을 강조하였다. 셋째, 후보자의 이미지는정직 성실, 능력에 차이가 없었으며, 넷째, 후보자의 표정은 미소, 또는 주의 깊은, 분류 불가로다양했다. 다섯째, 광고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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