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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owsing by Subject "Marine Transportation Stud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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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Yoo Mi-Rim (Korea Maritime Institute, 2022-12)
    한국에서 독도 연구는 일종의 화수분이다. ‘독도’라는 단어를 넣으면 어떤 시각에서도 접근할 수 있고, 어떤 주제도 다룰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최근에는 역사학 분야에서 지금까지 다루지 않았던 새로운 시각에서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그런데 이들 연구가 과연 얼마나 적실한지를 따져볼 필요가 있다. 한편에서 새로운 시각의 연구에 대해 문제를 지적하고 있음에도 일설은 점차 정설이 되어 악화가 ...
  • Kim Jae-Seung (The Korean Association Of Shipping And Logistics, Inc., 2004-06)
  • Sungjune Kim (The Korean Association Of Shipping And Logistics, Inc., 2009-12)
    선장의 지위가 선주에서 공동 선주이자 선박 관리인, 그리고 선주의 피고용인으로 지위가 하락해 왔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문제는 어느 시점에서 선장이 선주의 피고용인의 지위로 전락했는가 하는 점이다. 이 논문에서는 선장이 막강한 권한을 지닌 공동 선주 내지는 선박관리인에서 선주의 단순 피고용인이 되어가는 과정을 추적해 보았다. 이를 논증하기 위해 두 가지 차원, 즉 당대의 법전과 안내서 등에 ...
  • 김성준 (한국항해항만학회, 2002-03)
    18세기 영국은 시대적 변혁기였다. 영국은 대외적으로는 단속적으로 전쟁을 계속해야 했고, 내적으로는 산업 사회로 전환하고 있었다. 영국의 선주들은 계속된 전쟁과 선박량의 팽창으로 인해 선원 부족 문제에 직면하였다. 영국 선주들은 이에 대해 척당 선원 수를 줄이고, 선원의 임금을 올려줌으로써 해결하고자 했다. 18세기가 경과하는 동안 영국 상선의 척당 선원 수는 지속적으로 감소하였다. 1710년 ...
  • Kim Jae-Seung (The Korean Association Of Shipping And Logistics, Inc., 2004-03)
  • Le Je Hyun (The Korean Association Of Shipping And Logistics, Inc., 2018-06)
    선박보험약관은 보험자와 보험계약자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양자 간의 다툼이 발생하면 선박보험약관은 양자의 다툼을 해결하는 기준이 된다. 본 연구는 1983, 1995 ITCH, 2002, 2003 IHC, 한국해운조합의 선박공제보통약관과 선주배상책임공제 보통약관 중에서 담보위험약관, 담보약관, 면책위험약관, 3/4충돌배상약관을 중심으로 비교 연구하여 어떤 내용이 보험자와 보험계약자에게 ...
  • Nakhyun Han (The Korean Association Of Shipping And Logistics, Inc., 2011-03)
    본 연구에서는 멕시코만 원유유출사고에 대한 개요를 분석한 후 1990년 OPA 하에서의 책임제도와 민사책임협약(CLC)․보상기금협약(FC)하에서의 그것을 비교고찰하고 있다. 멕시코만 유류유출사고는 멕시코만 주위의 주민, 환경과 경제에 영향을 미친 매우 비극적이며 공포적인 사고이다. 2010년 4월 20일, 멕시코만에서 영국 BP사의 Deepwater Horizon 석유시추시설이 폭발하여 ...
  • Yim, Jeong Bin; Jeong, Jung-Sik; Sung-Hyeon Park; 김봉석 (한국항해항만학회, 2002-12)
    2-체널 링-코어 프럭스-게이트 콤파스(Two-Channel Ring-Core Flux-Gate Compass; TCRC FG-Compass)의 성능평가 시스템 설계와 구현방법 및, 다항회귀 모형 기반의 평가 절차와 방법을 기술했다. 성능평가 시스템은 스텝모터 구동 유닛과, 방위정보 전송 유닛, 다항회귀식에 의한 평가 프로그램 등으로 구성하였다. 성능평가 실험결과, TCRC FG-Compass는 ...
  • Yim, Jeong Bin (한국항해항만학회, 2002-03)
    대잠수함전에 사용되는 방향주파수분석저장 소노부위 (DIFAR Sonobuoy)에 방위정보를 제공하는 플럭스-게이트 콤파스의 위상감응검출 (PSD) 회로 설계와 구현에 관해서 기술하였다. PSD 회로는 쌍동-T RC 회로망을 갖는 능동형 대역필터로 구성하였다. PSD 회로에 대한 성능실험 결과, 대역통과 필터가 지구자장 방향에 비례하는 의 2차 고조파 신호를 효과적으로 걸러냄을 확인하였다. 그 ...
  • 윤상길; Dae Hun Kim; 박수훈; Dong Il Kim (한국항해항만학회, 2009-04)
    본 논문에서는 실내 무선LAN 환경에서 발생하는 다중반사에 의한 통신속도 저하 및 데이터 손실과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전파흡수체를 설계 하였다. 먼저 자성손실 재료인 Sendust와 지지재인 CPE(Chlorinated Polyethylene)조성비별 전파흡수체 샘플을 제작하였고, 각 샘플의 재료정수를 이용하여 시뮬레이션 한 결과, 최적의 조성비가 Sendust : CPE = 80 : ...
  • Sunghwa Hong (Korea Maritime Institute, 2009-06)
    Maritime Labour Convention, 2006(MLC, 2006) was expressly designed to be a globally applicable, easily understandable, readily updatable and uniformly enforced legal instrument that, once it enters into force, will be the ...
  • Sang-Won JI (한국항해항만학회, 2008-04)
    국제노동기구는 2006년 2월23일 해사노동기준에 관하여 그 동안의 협약 및 권고를 가능한 한 최신화 하고 모든 기준을 통합하여 단일의 문서로 된 해사노동협약을 채택하였다. 이 협약은 제4편 규정 제4.5조에 선원에게 적용되는 사회보장에 관하여 규정하고 있다. 규정 제4.1조 선내 및 육상에서의 의료관리, 규정 제4.2조 선박소유자의 책임에 관한 조항도 사회보장과 관련되어 있다. 우리나라가 이 ...
  • Sang-Won JI (한국항해항만학회, 2007-02)
    국제노동기구(ILO)는 해상근로자의 근로조건 향상과 양호한 근로환경의 보장 및 근로인격의 향상을 위하여 꾸준한 노력을 기울려 왔으며 1996년까지 채택된 39개의 해사협약과 29개의 권고를 채택하였다. 기존 해사협약은 새로운 해상 근로 환경의 변화에 따른 요구를 충족하지 못하며, 중복되는 것이 많고, 복잡한 개정구조로 인한 최신화의 어려움 등, 여러 문제점이 있다는 것이 제기되어 왔다. 이에 ...
  • 고병욱 (Korea Maritime Institute, 2010-12)
    This paper analyses the change of the dynamics of dry bulk market before and after the 2008 global financial crisis, comparing with that of pre-July 2003. For the empirical analysis, this paper uses especially so-called ...
  • 허윤수; KIM YULSEONG (한국항해항만학회, 2008-03)
    최근 미국 LA항과 LB항, 로테르담항을 중심으로 친환경적인 항만을 개발하기 위한 Green Port 추진사업이 본격화되고 있다. 이와 동시에 싱가포르항, 상하이항, 두바이항 등은 화물, 사람, 정보의 중심지 역할을 수행하는 진정한 의미의 종합항만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제 항만은 더 이상 여객이나 화물을 실어 나르는 단순한 역할만을 수행하지는 않는다. 21C 종합항만은 항만 그 자체가 ...
  • Jae-Yong Ko; Don-Chool Lee; Young-Hun Yu; 조영태; Sung-Hyeon Park (한국항해항만학회, 2002-03)
    선박은 박판으로 이루어진 상자형구조물이기 때문에 선박이 황천항해를 하게 되면 선체의 상갑판과 선저판에는 호깅이나 새깅이 반복적으로 일어나므로 선체판에는 인장력과 압축력이 반복적으로 작용하게 된다. 이 중에서도 압축력이 작용하는 경우가 선박의 종강도상에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따라서, 본 본문에서는 선체판중에서 종횡비가 1.4인 판을 대상으로 하여 탄소성유한요소해석을 통하여 압축하중을 ...
  • 김경태; Minjung Kim; 정재용; Ko,Kwang-Soob (한국항해항만학회, 2002-03)
    현 시점에서 한국은 8개의 DGPS국을 설치하여 운영 중에 있고, 앞으로 3개의 국을 추가하여 우리나라의 전 해역을 2중으로 커버할 계획으로 있다. 한국의 관련 정부기관에서는 NDGPS를 설치하여 우리나라 전 지역의 해상은 물론 육상의 전 지역에서의 자동차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추진 중에 있다. 이 연구에서는 해상 DGPS기지국을 근간으로 사용하여 NDGPS로 육상의 전역을 커버하기 ...
  • 박주신; Jae-Yong Ko; 이경우; Woo-Jun oh (한국항해항만학회, 2009-04)
    최근 해양 레저문화 확산에 따라 요트와 같은 레저선박의 설계기술이 요구 되고 있다. 현재 까지 요트 설계 및 생산을 위한 국내기술개발은 해양 레저 선진국에 비해 활발하지 않으나 최근에 요트 설계 및 생산기술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관련 요소 기술의 개발이 필요시 되고 있다. 본 연구 에서는 해양레저 선박으로서 쌍동선 요트에 대한 기본 구조 설계 및 구조 해석을 위한 기법을 제시한다. 요트와 ...
  • Ngo Quang Vinh; Ji-Hoon Park; Hyeonsoo Shin; Kim Hwan Seong (한국항해항만학회, 2023-10)
    Automated container terminals (ACTs) contribute many benefits to operation shipments, such as productivity, management cost, and real-time freight tracking, in which ensuring a high level of safety in container terminals ...
  • Jiyuan Jin; Zhen Liu; Keyyong Hong; Beom-Soo Hyun (한국항해항만학회, 2012-03)
    Overtopping Wave Energy Convertor (OWEC) is an offshore wave energy convertor, which comprises the circular ramp and reservoir. It collects the overtopped waves and converting water pressure head into electric power throug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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