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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owsing by Subject "Thea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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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상우 (Korean Theatre Studies Association, 2004-08)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xplore the modernity in the theatre reform movement in 1900s. Specially, the issue of the advent of the modern nation state is addressed in relation to the theatre reform movement. In ...
  • Kim, Jae Suk (Korean Theatre Studies Association, 2009-08)
    This thesis is the study on the Korean Changkuk in 1900s. In 1902, the theater, Hyupyulsa was constructed in Seoul and it was the first theater in Korea and performed the variety show. The variety show included various ...
  • Baek Doosan (Korean Theatre Studies Association, 2017-08)
    본고는 1907-1910년대 중반 연흥사, 장안사, 단성사가 운영되었던 탑골공원 근처 북촌 조선인 극장가의 형성과 조선인 극장가의 공간적·문화적 특수성을 살피는 논의이다. 일제의 재정정리 정책으로 한성의 극장업이 자유경쟁체제로 재편되고 관제개편으로 조선인 관료들이 대량 해고되자 관료·상업자본가들은 극장영업에 관심을 기울였다. 초창기 민간극장들이 들어선 탑골공원 일대는 조선인 대상의 일용품 시장을 ...
  • Choe Yun-young (Korean Theatre Education Association, 2011-06)
    Japanese colonial government promoted Japanese cultural style to obliterate Korean traditions. It selected the play among cultural media for the early colonization of Korea. As a result, Korean Sin-pa drama was born in ...
  • Kim Namseok (Korean Theatre Studies Association, 2014-08)
    토월회는 1920년대 조선의 연극계를 주도했던 극단이다. 통념적으로 토월회는 이른바 신극을 도입하여 조선의 연극계에 사실주의 연극을 전파한 단체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토월회 역시 완벽한 의미에서의 사실주의 연극을 시행한 단체로는 볼 수 없다는 것이 중론이다. 토월회의 실체를 온전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토월회가 시행했던 공연의 실상을 파악하는 일이 선행되어야 한다. ...
  • Moon KyoungYeon (Korean Theatre Studies Association, 2005-04)
    Guiding the major drama discourses, Hyun Chul was a leading dramatist in the early 1920s undetermined age of Korean drama history. He appeared in Chosun's cultural circle in the blooming age of Korean modern drama. He ...
  • Choe Yun-young (Korean Theatre Education Association, 2012-12)
    A study on writing method of drama in 1920s - Focusing on《Widower Brothers》and《Your Excellency, Your Excellency Bad》- Choe, Yun-young Park, Seung Hee opened up a new play movement in 1920s and was a key member of ...
  • Kim Namseok (Korean Theatre Studies Association, 2013-04)
    인생극장은 1937~1938년에 활동한 조선의 대중극단으로, 중앙무대 탈퇴 멤버를 중심으로 창립된 극단이었다. 주요 창단 멤버로는 박제행, 이원근, 송재노와 김선초, 김소영, 김영옥, 남궁운(김태진), 한은진, 이재현 등을 꼽을 수 있다. 인생극장은 단명한 극단이었지만, 한국 연극사에서 ‘중간극’이라는 연극 개념을 이어받아 다음 극단(고협)으로 전수한 단체로 기억될 수 있다. 중간극은 비록 ...
  • Kim Namseok (Korean Theatre Studies Association, 2011-12)
    1930년대 전반기 대중극 레퍼토리는 다양했지만, 텍스트(대본)가 현존하는 경우는 10편 남짓이다. 비록 그 숫자가 많다고는 할 수 없지만, 현존하는 10편 남짓의 텍스트는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 가능할 뿐만 아니라 1930년대 전후 대중공연사적 흐름과 관련지어 1930년대 전반기 조선의 연극 환경을 밝혀낼 수 있는 중대한 단서로 기능할 수도 있다는 점에서 주목을 요한다고 하겠다. 그럼에도 ...
  • Heejae Chang (Korean Theatre Studies Association, 2022-12)
    본 연구는 1930년대 중국의 연극 대중화 실천을 총체적으로 조망하기 위한 시리즈 연구의 일부로, 중앙 소비에트 지구의 연극 대중화 양상을 살펴보았다. 중앙 소비에트 지구에서 수행된 연극 대중화 과정을 연극인(혁명가), 공간, 대중의 삼자 관계를 통해 극장이 없는 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사용했던 전략과 과정, 체험과 난관, 그리고 이들이 목표하였던 ‘코뮤니타스’가 형성되기까지 발생한 변환을 ...
  • Moon KyoungYeon (The Korean Drama Society, 2008-12)
    본고는 일제 말기 신극계를 대표하는 인물이었던 유치진의 1940년대 행적과 글쓰기를 통해, 그의 ‘국민연극론’을 재구(再構)하고 친일의 자장으로 흡수되었던 지식인의 내적 논리를 살피고자 한다. 유치진의 친일이 제국에 대한 완전한 동화(同化)에서 기인한 것인지, 강요에 의한 일시적인 것인지를 판단하는 것은 매우 조심스러운 일인데, 본고의 관심은 오히려 당시의 연극계 상황과 국민연극론이 수립되는 ...
  • 정수연 (Korean Theatre Studies Association, 2005-08)
  • Kim Yoo Mi (Korean Theatre Studies Association, 2020-02)
    해방 후 연극비평 1세대로서의 의미를 지니는 인물은 오화섭과 여석기인데 그 중에서도 연극비평의 발전과 분화 과정을 잘 보여주는 인물은 여석기이다. 그러므로 1950-60년대 연극비평의 정체성과 방향을 가늠해 보기 위해서 여석기 비평을 집중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1950-60년대 종합교양지에 실린 여석기의 글을 중심으로 하여 단행본과 신문비평도 참고하였다. 이를 통해 드러난 바는 ...
  • Kim Yoo Mi (Korean Theatre Studies Association, 2020-11)
    이 연구는 한국연극사의 1950-60년대 전통담론 논의에서 문학계의 민족문학론 논쟁 참여자인 최일수의 비평에 주목하여 시극과의 관련성을 통해 현대성 추구의 맥락을 살펴보고자 했다. 최일수에 대한 연구는 크게 비평론과 시극론으로 구분되는데 그것을 연관지어 바라보는 연구가 없다는 점에서 민족문학론과 시극의 관련성을 살펴보았다. 최일수에게 시극은 민족문학론의 구체적인 방법적 제안이기 때문이다. 물론 ...
  • Kim Yoo Mi (The Korean Drama Society, 2018-10)
    이 연구는 1950~60년대 종합교양지의 연극기사와 이를 담당한 필자를 살펴봄으로써 연극전문비평으로 분화해 나가는 지점을 찾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밝히는 일은 영문학에서 연극학 그리고 연극비평으로 분화해 나가는 과정을 드러내는 일이다. 그리고 1970년대 연극전문비평지의 탄생으로 평단이 형성되고 본격적 연극비평활동이 가능할 수 있었던 배경을 살피는 일이다. 잘 알려진1970년대의 연극비평을 ...
  • Chin-A Lee (Korean Theatre Studies Association, 2019-11)
    본격적인 연극전문지 시대의 준비기였던 1950~60년대에 잡지는 연극비평과 연극학 연구를 위한 비평적 학술적 장의 역할을 담당했다. 당시 이러한 역할을 담당한 대표적인 잡지는 종합교양잡지였던 『사상계』, 『세대』, 『신동아』와 문예지였던 『문학예술』, 『현대문학』, 『자유문학』 등이다. 당시 잡지의 필자들은 영문학자, 번역가, 연출가, 극작가의 위치에서 연극이 사회문화 안에서 무엇이며 왜 ...
  • Namseok Kim (The Korean Drama Society, 2012-03)
    1957년에 북한에서 발간된 《방송극집》은 라디오 드라마 대본집이다. 이 대본집은 현재까지 발견된 가장 오래된 북한 라디오 드라마 대본집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대본집에는 총 4부 12편의 라디오 드라마 대본이 수록되어 있는데, 본고는 이 중에서 2부 6편의 드라마 대본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2부는 남한을 소재로 한 라디오 드라마가 집중되어 있는 장인데, 6편 모두 북한 정권의 정당성을 ...
  • Kim,Jung-hyo (Korean Theatre Education Association, 2009-12)
    After the Second World War, American plays dealt with themes of family, marriage, individual, masculinity, sexual desire, and American dream or so on. They could be considered as ‘representatives of American drama’ in the ...
  • LEE Seunggon (Korean Theatre Studies Association, 2015-04)
    본 논문은 1958년 모스크바예술극장이 일본공연을 가졌을 때, 일본신극계의 반응과 영향관계를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920년대 활약했던 쓰키지소극장의 오사나이 가오루 이후, 모스크바예술극장은 일본 신극이 지향해야 할 하나의 모델로서 인식되어 왔다. 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일본의 전후 신극은 리얼리즘연극이 주류가 되어 왔다. 따라서 모스크바예술극장의 창시자 가운데 한 명인 스타니슬라프스키시스템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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