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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owsing by Subject "Traffic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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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허현무; 박준혁; Min-Soo Kim; YOU, WONHEE; Taewon Park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07-12)
    철도차량용 대차의 한계 성능에 대한 검증은 설계 검증및 안전성 확보관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차량의 안정성과 관련된 대차의 임계속도는 차량 개발 단계에서 통상 주행시험대를 이용하여 시험을 수행한다. 그러나 실물 대차를 이용한 시험과정에서 다양한 시제차량 제작및 시험 조건 설정의 어려움, 시험 소요시간의 과다 등에 의한 단점을 내포한다. 따라서 철도 선진국등에선 과거 오래전부터 축소모델을 이용한 ...
  • Kim, Yae-Young; Lee, So-Ra; Lee Man-Gyoon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2016-12)
    자가용 대신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부가적인 신체활동을 유발하여 건강상 이점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선진 외국에서 발표되었으나, 이와 관련된 국내의 실증적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12주간의 유산소운동 처치, 그리고 통근수단을 자가용에서 대중교통으로 전환하는 처치가 심혈관기능 및 비만지표인 adipokine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과체중 중년 남성 ...
  • 김도원; Jongwoo Lee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18-10)
    2×25kV 전철급전계통의 설계 또는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검토할 때 계통해석을 위한 시뮬레이션을 시행하고 해석하는 과정들을 반복하고 있다. 그러나 시뮬레이션을 시행하기가 복잡하고 결과를 해석하는 데 많은 시간과자원이 소요되며, 그 결과를 이용하여 시스템의 각종 변수들을 결정하기에는 쉽지 않다. 특히, 급전계통이 독특한 TR단락임피던스 특성을 갖는 이유도 아직 명확하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
  • Kyung Min Kim; Sehchan Oh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18-10)
    열차의 지연시간은 크게 시스템 고장 및 승객의 승하차 지연 등 내·외부요인에 의해 발생되는 1차 지연과 1차 지연이 후속 및 인접 열차로 확산하여 발생되는 2차 지연으로 구분된다. 열차에 대한 서비스 수준 분석 및 열차 운영 시뮬레이션을 위해서는 1차 지연과 2차 지연을 구분하는 것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를 구분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본 연구에서는 열차의 총 지연시간에서 1차 지연시간을 ...
  • Jae-Ho Yoon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08-08)
    The inter-industrial inducement effects of the korean railway services on the output, value-added, imports of the 403 industrial sectors of the korean economy have been computed by the input-output analysis technique ...
  • 김진모; 이종길; Kinam Kim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16-04)
    고속철도 차량의 시장 점유율은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고성능 충격 에너지 흡수 요소는 철도차량의안전 기준을 충족하는 것이 필수 요소이다. 변형 튜브 조립체는 철도 차량에 대한 전형적인 에너지 흡수 요소이다. 그것은 변형 튜브와 압입 펀치로 구성되어 있으며 튜브 조립체의 성능은 튜브의 소성 영역에서 흡수 에너지 특성에 의존한다. 본 논문의 변형 튜브에서 흡수하는 소성변형 에너지는 200kJ의 ...
  • Kim Jin Chul; Ji Woo-Young; Chan-Bae Park; Jae-Bum Lee; Jeong Geochul; Hyung-Woo Lee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20-11)
    동절기 철도 교통시스템에서 열차의 진행방향으로 선로를 전환시키는 분기기가 적설과 결빙으로 인하여 오작동 할 수 있고 이는 열차 지연 및 사고를 유발한다. 이를 예방하기 위하여 현재 국내에는 전열선을 이용한 분기부 히팅 장치가 설치되어 있으나 오래된 기술로 여러가지 단점을 가진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방식보다 효율성이 높은 유도발열 방식을 이용한 200W급 히팅장치를 3D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
  • Kim Jong Hun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06-08)
    근대에 있어서 철도역사(鐵道驛舍)가 차지하는 비중은 1875년 빌딩뉴스(Building News)誌의 “19세기에 있어서 철도역사와 그에 부속된 호텔들은 13세기의 성당건축(聖堂建築)과 같다. 이것들은 실제로 우리시대를 진실되게 나타내고 있는 유일한 건축이다. 대도시 역사들은 우리시대의 예술정신을 이끌어왔다.”라는 기사에서 확인될 수 있다. 13세기 도시 생활의 중심적 역할을 수행했던 성당과 ...
  • 김동현; 서용철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18-10)
    본 연구에서는 250km/h급 고속화철도 단선터널의 고성능 미기압파 저감 후드를 개발하기 위하여, 상어생체모사를 적용한 수평통풍관형 후드모델을 고안하였으며, 1/64.2 축척의 초고속 열차모델 터널주행 시험기로 열차모델터널진입속도에 대한 각각의 후드모델들의 성능평가를 수행하였다. 각각의 열차모델 속도에서 터널모델 내 압력구배와 터널모델 출구 외부의 미기압파를 비교 분석하였다. 최적설계를 위하여 ...
  • 이유경; Jae Chul Kim; 노성찬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06-12)
    전기 철도의 발전을 위해 많은 전력변환기의 사용이 증대되면서 전력변환기의 고조파 문제는 다른 기기의 사용에 많은 제약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전력품질에 악영향을 미친다. 전력변환기의 발전으로 PWM 방식의 전력변환기가 사용되고 PFC 시스템을 사용하는 기기의 증가로 기존의 SCR방식의 전력변환기를 사용하는 경우에 비하여 전력의 품질은 향상되었다고는 하나 철도부하는 이동하는 가변부하로 잦은 ...
  • Doobyong Bae; 조준희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05-02)
    최근 설계 및 시공기술의 발달과 새로운 강재의 개발로 인해 유연하고 경량화된 구조물의 건설이 가능해지고 있다. 강교량의 기술개발은 내구성 향상, 교량 건설비용중 제작 가공비를 최소화함으로 얻어지는 비용 절감, 유지관리의 효율성 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고강도 및 고성능 강재의 사용으로 내구성과 강재효율을 극대화하고 단순화, 표준화 개념을 도입하여 제작의 단순화 및 유지관리의 ...
  • Kyung-Min Kim; Ho-Chan Kwak; Jiyoung Song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21-03)
    2차 지연시간은 열차 서비스 증가 등에 의해 1차 지연시간이 인접열차로 확산되는 것이다. 따라서 2차 지연시 간을 예측하는 것은 철도서비스를 최대한 지연 없이 제공해야하는 철도 운영자와 선로용량에 따라 설계 및 건설을 하는 철도 시설관리자 모두에게 중요한 문제이다. 본 연구에서는 2차 열차지연시간 산정모델인 스트릴러를 소개한다. 스트릴러 산식은 1차 지연시간, 완충시간 및 최소시격이 주어졌을 ...
  • 김대상; Seon Keun Hwang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03-09)
    개별요소법(Discrete Element Method, DEM)은 Cundall(1971)이 개발한 불연속체의 시간영역 해석법으로, 개개의 입자가 운동방정식에 따라 각각 독립적으로 운동하여 서로 접촉하게 되었을 때 접촉점에서 가정한 접촉(수직, 전단) 스프링을 통하여 발생한 힘을 구한다. 알고리즘은 단순하나 많은 입자를 해석하는 경우에는 계산량이 커지게 되어 개발 당시에는 취급할 수 있는 ...
  • 백광선; KIM hyeong jin; 김명룡; 장동욱; 박광복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04-09)
    In this paper, traction system and electric devices of a double deck train were designed to examine technical reasonableness for driving on the ground and underground. Double deck trains operated in other countries were ...
  • Jin Ki Eom; 송지영; Kwang-Sub Lee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14-12)
    본 연구는 교통카드자료를 이용하여 승객 OD를 분석하고 서울시 도시철도 최대 혼잡구간인 2호선 외선구간(사당~삼성)의 혼잡도 개선을 위한 통행 수요관리 정책을 제시하였다. 삼성역 이전 목적지 승객과 삼성역이후 목적지를 가진 승객의 수요를 분리 유도하기 위한 기존 순환선과 삼성역까지 운행하는 단절운행 열차를 혼합으로 운행하는 대안을 제시하였다. 분석결과 순환선 탑승비율이 70%이며 순환선과 삼성행 ...
  • 김지환; Cho, Kook-Hwan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18-12)
    일반적으로 콘크리트궤도는 자갈궤도보다 궤도의 변위 및 틀림이 거의 발생되지 않는다. 그러나 일부 콘크리트궤도로 시공된 고속철도 토공 구간에서 잦은 침하로 인하여 궤도틀림이 발생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궤도틀림이 발생한 구간에 대하여 주로 열차 및 궤도의 주행안정성 측면에서 검토하고 있으며, 궤도와 노반에 전달되는 하중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고저틀림이 발생한 고속철도 토공 ...
  • 목진용; LEE HI SUNG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05-08)
    The Korean High-Speed Train(HSR 350x) had been developed by through ‘G7­R&D project’ in 1996-2002, and has been testing and evaluating it's reliability on the high-speed line until now. A number of core equipments designed ...
  • Unknown author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24-02)
    트램 견인용 45kW급 DR-PMSM은 상대적으로 강성이 부족한 외측 회전자에 차축을 연결하여 동작한다. 따라서 외측 회전자의 강성 확보를 위한 PEEK, Support bar 등의 추가적인 기구가 설치되어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기구 들은 DR-PMSM의 전자기적 특성에 최대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재질들로 구성돼야 하지만 열특성, 강성 등의 종합적인 특성을 모두 고려하면 전자기적 손실이 ...
  • 길태수; Sungil Kim; KIM YEON TAE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06-04)
    토목 설계 및 시공기술, 신소재의 발달로 상부구조의 경량화 및 교량의 장대화를 위한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보완이 이루어져 왔으며, 그 일환으로 긴장재를 단면 밖으로 연장하는 대편심 케이블교가 도입되었다. 대편심 케이블 교량인 Extradosed PSC교는 부모멘트 구간에서 PS 강재로 인해 단면에 도입되는 축력과 정모멘트를 증가시키기 위해 PS 강재를 낮은 주탑의 정부에 external ...
  • Eun Chul Shin; 노정민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06-04)
    최근 성토하여 시공한 도로나 철도 등의 교통시설은 주위 환경과의 단절을 유발하기 때문에 이러한 곳에서 교통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횡단터널의 시공이 증가하고 있다. 철도, 도로, 제방 등과 같은 시설의 지하를 굴착하여 횡단터널을 시공하는 것은 교통의 흐름 등 기존시설의 기능을 저해하지 않고 시공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목적으로 기존에 개발되고 시공된 공법들 중에는 NTR공법, TRCM공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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