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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owsing by Subject "Religious Stud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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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Yousef Abd El Fattah (Korean Association Of The Islamic Studies, 2007-08)
    Cultural Interaction in poetry of Abd al-Aziz al-Moqaleh
  • 李 萬 (The Korean Association For Buddhist Studies, 2006-02)
  • Choe, jiyeon (Korean Association For The History Of Religions, 2020-12)
    본 논문은 이슬람 세력이 인도에 들어와 정착하던 시기에 인도의 종교들은 이들을 어떻게 인식하였는가를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이슬람이 들어오기 전의 인도 종교의 상황을 검토하고 힌두교와 자이나교를 중심으로 이들이 이슬람 세력에 대해 묘사하고 대응한 내용을 비교검토하였다. 그리고 이 두 종교의 인식 차이가 이들의 교리 및 종교적 특질에서 발생한 것임을 조망하였다. 이슬람이 ...
  • Sun-Keun Kim (The Korean Association For Buddhist Studies, 2013-10)
    본고에서는 21세기 한국불교 信行문화의 새로운 패러다임의 전형으로 자리매김 이 되었다고 교계안팎의 평가를 받고 있는 ‘선묵 혜자스님과 함께 마음으로 찾아가는 108산사 순례기도회’의 창립동기와 취지, 순례정신이 무엇이고 ‘108산사 순례기도회’의 실천내용과 그 공덕에 대하여 논구함으로써 후세에 신행의 전범의 사례로 남겨 귀감이 되고자 한다. 본문에서 고찰한 바와 같이 ‘108산사순례기도회’는 ...
  • 이영호 (Institute for Buddhist Culture, 2010-12)
    11세기 한국불교의 시대적 상황은 대체적으로 화엄종과 유가종 위주의 교종이 부흥한 반면 구산선문의 전승에 기초한 선적종의 발전은 부진하여 독자적인 특성을 발휘하지 못한 것 같다. 화엄종은 과거의 한계를 극복하고 당시 체제변화를 추구하는 사회적 상황의 필요에 부응하여 적절히 대처하였으며 왕실과의 인연으로 대두된 유가종과 더불어 교종의 부흥을 이루어냈는데, 선종은 중앙의 주류에서 벗어나 있었던 ...
  • 이영호 (Institute for Buddhist Culture, 2011-08)
    선종의 부흥기라고 볼 수 있는 12세기 초기의 한국 선종상황을 고찰해 보고자 하여, 먼저 그 역사적 배경의 이해를 위해서 11세기말 고려 불교계의 주된 흐름을 돌아보았고, 그 종교 문화적 환경을 전제로 하여 12세기 초기 선종상황을 조계종 성립시기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보았다. 11세기 말기에 의천이 천태종을 개창함에 즈음하여, 전통적 선종은 천태종과의 차별성과 정체성을 분명히 하고자 적극적 ...
  • 이충범 (The Church History Society In Korea, 2006-09)
    후기 구조주의가 던져준 하나의 화두는 주체가 본질적인 것이 아니라 담론에 종속된 것이거나, 불완전한 한시적 존재이거나, 완전히 해체되었거나, 아니면 적어도 생산된다는 것이다. 본 논문은 위와 같은 후기 구조주의의 주체에 관한 통찰을 근거로 하여 13세기 스스로 고통을 받는 여성의 주체를 분석함으로서, 당시의 주체가 담론의 공간 안에서 권력장치의 작동에 의하여 생산된 주체임을 밝히고, 주체 생산에 ...
  • JehaLee (The Church History Society In Korea, 2008-04)
    This paper analyzes the theological relationship between penitence and God's love in Luther's letter to Johannes von Staupitz (Reverendo et Vere Patri Suo Iohanni Stupitio, S. T. professori, Augustinianae familiae Vicario. ...
  • Gyeung Su Park (The Church History Society In Korea, 2018-09)
    본 연구는 1521-22년 비텐베르크에서 일어난 칼슈타트와 루터의 논쟁을 분석하고, 이러한 갈등을 어떤 관점에서 해석해야 하는지, 그리고 이 논쟁의 근본적 원인이 무엇인지를 고찰하는 시도이다. 이를 위해 필자는 먼저 1521-22년 비텐베르크의 역사적 배경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한 후, 칼슈 타트의 『성상의 제거에 관하여』(1522년 1월)와 루터의 『사순절 설교』(1522 년 3월)를 중심으로 ...
  • 박해당 (보조사상연구원, 2016-02)
    15세기는 유교적 이상 국가를 지향하며 등장한 조선왕조에 의해 불교계에 대한 억압 정책이 본격적으로 시행된 시대였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불교계는 불교 고유의 종교적 의식을 설행하고, 퇴락한 사찰의 중건과 불서의 간행을 지속적으로 수행하는 한편 불교인의 입장에서 유학자들과 꾸준히 교유함으로써 불교적 전통이 존립할 수 있는 기반을 확보하고자 노력하였다. 한편 사상적으로 조선 초기 불교를 ...
  • kim ja hyun (보조사상연구원, 2021-03)
    본 논문은 15세기 조선 왕실의 숭불 경향을 불전 간행과 관련 있는 인물들의 행적과 관련 사료들을 통해 살펴보고, 그 중 왕실의 일원인 廣平大君夫人 申氏를 중심으로 행해진 광평대군일가의 佛事와 불전 간행 양상을 현전하는 유물들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왕실일가에 의해 이루어진 숭불에 관한 기록과 실존하는 유물들은 개국초부터 대외적으로 숭유억불정책을 표방했던 왕실에서 여전히 대내적으로는 불교를 ...
  • LEE, Jong Su (The Korean Association For Buddhist Studies, 2013-10)
    조선후기 효종 대 정치인들은 병자호란으로 인해 피폐해진 민심을 수습하고 경제를 부흥시켜야 하는 과제를 떠안고 있었다. 오랑캐에게 무너진 자존감을 회복하여 中華 문화의 계승자로서 성리학의 나라임을 표방하고 신분질서를 회복하여 안정적인 통치구조를 재정립하고자 하였다. 여기에 불교도 예외는 아니었다. 불교는 이미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통해 성리학자들에게 국가에 이익이 되는 존재임을 각인시킨 바 있었기 ...
  • Son, Seongpil (보조사상연구원, 2016-02)
    16세기는 국가에 의한 폐불기이자 불교계의 암흑기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근래의 연구 성과에 의하면 16세기는 불교정책 노선의 혼선기이자 갈등기였다. 특히 불교 탄압기로 알려져 온 중종대와 선조대에는 국가가 선교양종의 승정체제를 폐지한 채 교화론적 불교정책을 지향함으로써 국가의 공식적인 지원이나 통제 없이 불교계가 방치・방임되었는데, 실제로 불교계는 왕실의 은밀한 지원과 사적 경제 기반을 통해 ...
  • Gyeung Su Park (The Church History Society In Korea, 2018-05)
    마리 당티에르는 16세기 종교개혁이라는 대격변의 시기에 자신이 옳다고 믿는 진리를 온몸으로 외치며 살았던 평신도 여성 개혁자였다. 마리는 한편으로는 오직 성서의 원리에 근거하여 로마가톨릭교회의 잘못된 신학과 실천을 비판하고 프로테스탄트 신앙을 대안으로 제시한 종교개혁자였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만인제사장 원리에 기초하여 남성중심적인 기존 질서에 대항한 여성 권리의 옹호론자로 아마도 시대를 앞서간 ...
  • Jiseob Oh (Korean Association For The History Of Religions, 2004-09)
  • 이종수 (보조사상연구원, 2009-08)
    18세기 西人을 중심으로 전개된 人物性同異論爭은 성리학을 한층 심화시킨 철학논쟁이었다고 평가받는다. 그런데 17세기 말에 이미 太極論辨이 있었다. 태극론은 朱子가 理一分殊에서 統體一太極과 各具一太極의 개념을 도출해 낸 것으로서 性의 본체론에 해당한다. 그러므로 태극논변은 인물성동이논쟁을 예비하는 것이었다고 할 수 있다. 태극논변의 주역은 박세채와 권상유, 그리고 조성기와 김창흡이었다. 권상유는 ...
  • CHOI, JONG SEONG (Center for Religious Studies, 2013-06)
    The critical study on gongbu(工夫) is steadily increasing. Gongbu is mainly defined as a serious practice for self-fulfillment in many religious traditions: Confucianism, Buddhism, Taoism and new religions. But gongbu has ...
  • 이종수 (보조사상연구원, 2012-02)
    본고는 임진왜란 이후 불교에 대한 국가 정책이 변화되었던 점에 주목하여 17세기 유학자의 불교인식 변화를 살펴본 논문이다. 유학자의 불교인식 변화를 고찰하기 위해 먼저 16세기 대표적인 유학자라고 할 수 있는 퇴계 이황과 율곡 이이의 불교관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퇴계와 율곡은 배불적 견해를 일관되게 유지하였던 것으로 파악되었는데, 이들의 불교관은 당시 유학자들의 보편적인 불교관이었을 것으로 ...
  • 송은석 (보조사상연구원, 2008-02)
    17세기는 조선불교 조각의 결정적 시기였다. 불교사원은 1592년의 일본침략으로 파괴되었다가 대부분 이 시기동안 복구되면서 많은 불상들이 조성되었다. 송광사 불상들이 17세기 초에 조성된 것도 이런 이유다. 이 논문은 송광사의 복원과 불상 족성에 관여한 3인의 조각승, 각민, 응원, 인균을 연구하고 조각승들간의 교류에 대해 알아보았다. 원오를 중심으로 한 조각승 집단은 元悟와 覺敏, 淸虛 등 ...
  • LimChaewoo (The Korean Academy Of Taoism And Culture, 2019-05)
    본 연구는 왜란과 호란 및 당쟁등으로 혼란을 극했던 17세기 조선 도교사에 등장했던 소중화(小中華) 의식과 고유 선도론의 이면에 흐르고 있는 탈중화주의적 이념의 변화문제를 두 가지 측면에서 분석 설명하였다. 첫째 임진왜란 이후 관왕묘(關王廟) 건립과 관제신앙의 유행이 당시 조선중기 유학자 및 지배층의 도교에 대한 인식 전환을 가져왔고, 이를 통해 도교가 다시 부흥하는 계기가 되었음을 고찰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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