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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owsing by Subject "Philosoph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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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황경식 (The Society Of Philosophical Studies, 2006-02)
    말하면 비록 우리가 소유권을, 소유물에 대해 갖는 하나의 권리(a right)라고 말할지라도 사실상 그것은 소유물을 이용할 권리를 포함해서 그것을 처분, 양도할 권리 등 권리들의 꾸러미라 할 수 있다.攀위의 책, Conclusion 참조攀攀 그리고 이 각 권리들은 그 소유주가 그의 소유물과 관련해서 갖는 특정한 자유들을 보장하며, 때로는 그러한 특정한 자유를 구분하는 일이 필요하다. 이미 논의한 ...
  • 연효숙 (The Society Of Philosophical Studies, 2006-02)
  • Youngrye Kim (The Humanities institute of the Chonbuk National University, 2018-02)
    My purpose in this paper is to justify the necessity of death reflection. Death reflection is one way of solving the problems of hospice in current medical fields. Our society prepares for the age of 100-year, but unfortunately ...
  • 서정애 (보험법연구회, 2002-09)
  • Kim, Eun-Soo; Byun, Sun-Yong; Jeong Jinkyu (The Korean Association of Ethics, 2018-12)
    본 논문은 10세 아동 수준의 도덕적 인공지능의 도덕성 판단 적용 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우리는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전의 예비적 단계의 설문과 본 단계의 설문의 비교를 통해 인공지능 도덕성 판단 기준을 명백하게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서술되었다. 첫째, 도덕성 판단 기준이 무엇이며, 그리고 그것의 필요성에 대하여 논의할 것이다. 둘째, ...
  • Johann Kim (범한철학회, 2021-09)
    9세기 무슬림 철학자들과 신학자들은 6일간의 창조에 대한 철학적 논쟁을 거쳤다. 핵심 사항은 6일간의 신의 창조를 문자적으로 해석할 것인지 다르게 해석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였다. 사물은 계속해서 변화한다. 그러나 만일 6일간의 창조가 완료된 것이라면 이후 사물이 변화할 때마다 신의 창조행위는 계속되어야 한다. 그러나 나잠은 이런 전통 무슬림 신학의 해석을 버리고 아리스토텔레스의 가능태-현실태라는 ...
  • Kim Johann (Korean Society For Philosophy East-West, 2020-12)
    9세기 초반 무슬림 철학적 신학인 칼람(kalām)에 물체, 질료, 운동, 우유성과 같은 철학적 개념들에 대한 논의가 등장했다. 이 개념들은 모두 그리스 철학에 기반하고 있다. 원자(atomon) 개념도 이런 방식으로 무타칼리문에게 전달되었다. 원자론에 대한 초기 논의에서 사용된 용어들은 그리스 번역에 기초하고 있다. 원자 개념들은 그리스어 atomon과 adiaireton을 각각 번역한 ...
  • Jong-Ho Ha (The Society Of Philosophical Studies, 2006-02)
    문】이 논문은 자기지식의 선험성 논제와 외재주의의 논제가 양립할 수 없다는 맥킨지의 논변을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I절에서는 맥킨지의 논변을 소개하고, II절에서는 이에 대해 가장 강력한 반론을 제기한 라이트와 데이비스의 ‘보장전이의 실패 논제’를 검토한다. 이어서 III절에서는 라이트와 데이비스의 반론에 대해서 맥킨지가 어떻게 응수하는지 살펴 본 후에 IV절에서는 맥킨지의 대응이 갖는 이론적인 ...
  • 강상진 (Institute of Philosophy,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3-06)
    문】12 세기 서방 라틴 그리스도교의 지적인 자기 이해는 유대교의 배타성과 비합리성, 철학의 현세성에 대한 비판을 통해 형성된다. 유대교의 배타성을 비판했던 바로 그 보편성과 합리성이 그리스도교가 고유하게 도입하는 초자연적 지평의 전제들과 만나 내면성의 윤리학으로 향하고 있다는 점이 아벨라르두스의 작품 <철학자와 유대인과 그리스도교인 간의 대화>를 통해 드러나는 그리스도교의 자기이해의 핵심이다. ...
  • Kang, Sang-Jin (The Korean Associotion Of Philosophers, 2012-04)
    아벨라르두스는 자신의 작품 『비교토론』을 통해 당대의 주도적인 세 가지 삶의 방식, 즉 유대교와 그리스도교와 자연법(철학)을제시한다. 이 논문은 작품에 대한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것을논증한다. (1) 비교토론의 모든 참가자는 자신들이 표방하는 삶의길이 이성에 의해 정당화될 수 있다는 공통의 전제를 가지고 있다. (2) 그들은 철학이나 종교적 가르침의 궁극 목표가 인간의 완성 혹은 행복으로 ...
  • Kang, Sang-Jin (The Korean Associotion Of Philosophers, 2010-04)
    12세기 유명론의 철학사적 독특성은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적 저작 없이 논리학적 저작을 중심으로 한 접근이었다는 점에 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은 역으로 12세기 유명론의 지적 성취를 특징짓는 조건이기도 한다. 12세기 유명론의 대표자인 아벨라르두스(1079-1142)의 입장을 이전의 접근방식으로부터 갈라내는 것은 사물과 사태 혹은 의미 사이의 구별인 것으로 보인다. 서로 구별되는 개인들이 ...
  • Youn, Sa-Soon (The Society for Asian Philosphy in Korea : SAPK, 2009-12)
    논자는 12세기 전후의 고려에 북송성리학의 영향에 의한 ‘초보적인 성리학사상’이 없었다는 기존의 통념에 대한 불신에서 그 시기의 문헌을 고찰하였다. 그 결과 임춘(林椿), 이규보(李奎報) 같은 학자들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은 현상이 찾아졌다. 첫째 사장보다는 현실생활에 유용한 경학을 중요시 하는 학풍이 일어남과 아울러, 노불(老佛)을 비판․배척하는 풍조가 조성됨으로써, 성리학 형성의 여건이 ...
  • DAE MAN KO (The Korean Association of Ethics, 2013-12)
    이 글은 불교 교리의 가장 근본이라 할 수 있는 12연기론을 바르게 이해하고자 하는 것이다. 특히 선수행을 하는 현대의 선사들의 12연기관을 비교함으로써 12연기에 대한 이해의 미흡함을 채워보려는 시도이다. 아함경전에도 12연기에 대한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도록 기술되어 있는 부분이 있는 만큼, 초기부터도 12연기에 대한 해석은 다양했지만, 삼세양중인과설은 12연기에 대한 가장 영향력 있는 ...
  • Sang-Sup Lee (The Korean Associotion Of Philosophers, 2014-10)
    이 연구는 알베르투스로부터 토마스 아퀴나스, 디트리히를 거쳐 에크하르트까지 13, 4세기 도미니코회 내의 가능지성의 가능성 개념의 변화에 주목하고자 한다. 이 시기의 도미니코회에서 알베르투스의 지성론은 토마스[주의]에 대한 비판적 태도를 가진 디트리히와 에크하르트에 의해 더욱 근본적이고 진보적인 방식으로 전개되어, 토마스주의와 함께 도미니코회의 지성론의 커다란 줄기를 형성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
  • Hyun Sok Chung (Institute of Philosophy, Seoul National University, 2012-05)
    보나벤투라는 모든 것의 기체로서 질료의 편재와 단일성을 내용으로 하는 보편적 질료-형상론을 전개한다. 그의 질료의 편재에 대한 이해는 피조물을 본성 및 활동의 기체로 드러나는 질료를 전우주적인 보편적 원리로서 드러나게 하며 질료의 단일성은 절대적 초월성과 무한성으로 표현되는 절대적 보편원리인 신의 대척점에 서는 신의 그림자로서의 질료의 면모를 드러나게 한다. 한편 이와 같은 질료의 편재와 ...
  • Hyun Sok Chung; Jaekyung Lee (Institute of Philosophilcal Studies SOGANG UNIVERSITY, 2020-08)
    중세인들은 인간 영혼이 비물질적이며 불사적이라는 이론을 의심의 여지없이 받아들였다. 하지만 그 이론이 철학적으로 입증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이견이 있었다. 그런데 영혼의 불사성이 르네상스 철학의 전모를 압축적으로 드러내는 중요한 주제임을 강조하는 크리스텔러는 그 시대 철학의 특수성을 드러내면서 아리스토텔레스가 주도적인 역할을 했던 13세기에는 그 주제와 연관된 주목할 만한 철학적 논변이 ...
  • Yul Kim (The Daedong Philosophical Association, 2012-12)
    이 논문의 의도는 신앙과 이성의 관계를 다루고 있는 보에티우스의 세계영원성론에 대한 해석학적 명료화다. 1277년 단죄 목록 서문에 언급되어 있는 소위 이중진리론이 이 문헌에 담긴 보에티우스의 이론과 일치하지 않는다는 해석은 일단 타당한 것으로 보인다. 보에티우스에게서 인식론적 상대주의의 혐의를 벗겨내는 이러한 ‘구제적 해석’이 타당하다고 해도, 그에게 비판이 제기될 여지는 여전히 남아있다. ...
  • Byeong-Chang Seo (The Daedong Philosophical Association, 2012-12)
    자연학에서는 세계는 영원하지만 그리스도교 교리에서는 세계는 시작을 갖는다고 한다. 이에 대해 보에티우스는 자연학의 원리에 따라서는 세계는 영원하지만 상위의 원리에서는 세계는 시작을 갖는다고 한다. 그래서 양자는 어떤 모순이라고 할 수 없고, 자연학자는 계시에 상관없이 자기 학문의 원리에 따라 증명된 이론을 주장해야 한다. 이러한 가언적 필연성으로서의 학문의 이론은 현실을 옳게 규정할 수 있다. ...
  • Hyun Sok Chung (한국중세철학회, 2019-12)
    단테의 향연과 신곡 연옥 25장의 영혼에 대한 논의는 여러 중세연구자들의관심을 끌어왔다. 20세기 첫 20년 이래 여러 연구자들은 단테의 영혼 이해의철학적 배경으로 토마스 아퀴나스에 주목했다. 하지만 단테는 인간 영혼의 생성과정을 이전 단계의 생명활동의 원리들이 궁극적 완성을 가져오는 최종형상에의해 완성되는 방식으로 포섭되는 비단속적 연속의 과정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런점에서 단테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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